2011년 5월 24일 화요일

6시그마의 배경

6시그마의 배경

6시그마 기법은 1980년대 초 일본의 포켓벨(휴대용 무선 호출기)시장에 뛰어든 모토롤라가 자사와 일본 메이커의 불량품률을 비교하였을 때 자사의 품질이 낮은 것에 놀라 품질 향상을 목표로 시작했다. 그러나 이 회사를 6시그마 활동에 매진하게 한 제품품질에 대한 위기감은 그보다 몇 년 거슬러 올라간 1970년대 말부터 사내에서 공유되어 왔다. 즉 당시의 밥 갈빈 회장이 시작한 품질개선 운동이 기초가 되어 그 연장선상에 6시그마 활동이 자리매김하게 된 것이다.
6시그마는 마이켈 해리가 모토롤라(미국 애리조나 주 피닉스)에서 정부용 전자기기부문에 근무하고 있었을 때 사내에서 동료와 함께 통계 지식을 활용하여 개발한 기법이다. 6시그마 프로그램에는 독특한 이름들이 있는데 6시그마 활동 추진자를 '블랙벨트'(Black Belt), '그린벨트'(Green Belt),라 하는데 이는 뒤에 설명하기로 하겠다.
모토롤라 사내에는 '모토롤라 대학'이 있는데 1990년 해리는 이 대학내에 '6시그마 인스티튜트'를 설립하여 그의 천부적인 데이터 해석력이 발휘하였다. 그후 해리는 연구를 거듭하여 6시그마 컨셉에 의한 높은 수준의 엔지니어링 기법을 개발해 나가면서 6시그마 관련 저서도 집필하여 점차 6시그마 관련기술을 체계화하였다. 그 결과 모토롤라 이외의 기업에도 적용이 가능한 기법으로서 확립된 것이다. 당시 품질에서는 일본 기업에 뒤진다고 평가 받던 미국 기업이지만, 모토롤라의 제품 품질의 개선 진전 수준은 라이벌 기업뿐만 아니라 모두가 주목할 만한 것이었다. 타사의 우위성을 당당히 자사에 도입하는 경영활동 '베스트 프랙티스'를 통해 6시그마 활동은 빠르게 세계의 일류기업으로 널리 퍼져 갔다. 베스트 프랙티스뿐만 아니라, 6시그마 활동의 중요 인물이 여러 기업을 전직해 가면서 보급시킨 경위도 있다. GE기업의 엘치 회장이 대표적인 인물인데 그는 자사보다 높은 생산성 및 성장률을 달성하면서 그 수준을 10년간 지속해 온 기업 2백 개사를 리스트한 것 중 포드, 제록스, 팩커드 등 10개사로 압축하여 이 회사들을 순차적으로 방문하여 성공비결에 관한 데이터를 수집하였다. 그리고 직원들에게 무엇을 만드는가에 치중하는 것이 아닌 어떤 프로세스를 가지고 만드는 가에 더 치중하면서 정식으로 교육 연수를 받도록 하였다.
경영자들의 품질혁신 초점은 최고의 품질 생산을 목표로 하는 품질시스템과 생산공정에 맞췄으며, 여기에 생산을 지원하는 개발, 사무, 지원부서의 신속한 프로세스 개선이 포함됐다. 경영전략은 고객 만족과 총체적 개선이라는 타이틀로 변경되었으며, 여기서 개선이란 기존 제조물 위주의 해석범주를 뛰어 넘어 `모든 착오와 결점은 반드시 퇴치되어져야 하며 불필요한 변동은 최소화하여야 한다'라는 개념으로 확대됐다. 6시그마 운동은 이 같은 사상에서 출발한다.

6시그마 경영과 기존 품질경영과의 비교
구분
과거의 품질경영
6시그마 경영
방침결정하의상달상의 하달
목표설정추상적이면서 정성적구체적이면서 정량적
문제의식겉으로 드러난 문제중시드러난 문제 및 잠재적 문제까지 포함
성교요인감각과 경험감각과 경험 및 객관적 데이터 분석중시


6시그마의 효과
- 품질실패비용 감소
- 제품과 서비스의 품질이 개선
- 고객만족도 향상

품질비용의 개념 : 과거에는 품질의 향상이 비용의 증가를 가져온다고 생각했으나, 오늘날 완전 무결한 품질은 품질실패 비용을 감소시켜 전체적으로 품질총비용을 감소시킨다
6시그마의 품질수준 : 6시그마의 품질수준은 10억개당 2개의 불량품이 발생하는 0.002ppm이다. 하지만 장기적으로 공정의 표준편자츼 ±1.5배 정도의 범위내에서 움직인다고 알려져 이TEk. 그리하여 결과적으로 공정평균이 이용한 불량품은 6시그마의 경우 3.4ppm이 된다

6시그마의 종합적 의미
품질수준으로서의 의미는 기업의 제조과정이나 기타 프로세스의 품질수준이 6시그마 수준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는 의미이다. 기업전략으로서의 의미는 기업의 모든 활동에 있어서 결함없는 실행을 의미한다. 경영철학으로서의 의미는 고객에게 제공되는 모든 제품이나 서비스에서 결함을 제거함으로서 고객만족을 실현할 수 있다고 보는 것이다.

벨트제도
  • 챔피온 : 6시그마 활동의 출발점
  • 마스터블랙벨트 : 6시그마의 개념을 충실히 이해하고, 여러 가지 상황에 대한 문제해결을 위해 통계적 기법을 환전하게 구사할 수 있는 사람
  • 블랙벨트 : 6시그마 활동의 전담자. 프로젝트를 수행하는 가장 핵심적인 사람
  • 그린벨트 : 업무지식과 경험이 충분한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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