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5월 27일 화요일

BPM (Business Process Management)

BPM의 개요
조직 내의 업무처리의 생산성을 분석한 결과 업무 처리의 전체시간 중에 단지 10%만이 업무자체에 소요되고 나머지 90%의 시간은 업무간의 전이 또는 전달시간에 소요된다는 것을 알게 되면서, 업무처리 프로세스에 대한 생산성 향상 문제로 정보기술의 초첨이 바뀌게 된다. 이러한 사실이 곧 비즈니스 프로세스 리엔지니어링과 자동화를 통한 업무생산성 향상에 초점을 두게 되는 계기가 되었고, 최근 2000년대에는 프로세스중심의 정보기술(BPM)이 핵심으로 등장하였다.

워크플로우관리 기술과 웹서비스 기술 그리고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 통합 기술를 기반으로 하는 비즈니스프로세스관리기술은 바로 프로세스중심 정보기술의 핵심기술이며 조직 내의 대표적인 프로세스기반 정보기술 인프라인 EAI기술 및 워크플로우 기술과 조직간의 정보관리 및 통합을 위한 대표적인 인프라인 웹서비스 및 ebXML기반의 비즈니스프로세스기술의 효율적 통합이 더욱 요망되고 있다.

BPM의 정의
  • 조직 내외부의 사람과 시스템간에 상호 작용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지속적이 이해와 관리를 돕는 변화 관리이고 시스템 구현방법론
  • 신축적인 프로세스 관리르 가능케 하는 접근법이며, 이를 지원하는 새로운 소프트웨어 솔류션을 BPMS라고 함
BPM 방법론의 4가지 가정 근거
  •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지속적으로변화하고 발전한다.
  • 프로세스는 상호 영향을 미친다.
  • 여러 조직과 관련된 그룹간의 프로세스 흐름을 이해하고 지원한다.
  • 발전되고 있는, 직접 실행 가능한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생성하는 BPMS라는 기술 솔루션에 근거한다.

BPM 기술의 정의
  • WfMC : BPM의 정의는 워크플로우 기술에 EAI 또는 WS 기술을 접목시킨 개념 즉, 워크플로우 중신의 프로세스 자동화
  • BPMI, W3C : 웹서비스 중심의 프로세스 협업 기술
  • 일반적인 인식 : BPM 기술이 프로세스 기반의 정보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새로운 소프트웨어 솔루션의 한 축이다!

“BPM 기술은 워크플로우 기술과 EAI 기술 그리고 웹서비스 기술의 통합 솔루션이다.”

기존 솔루션에서 바라보는 BPM의 관점
  • 전통적인 프로세스 자동화 기술인 워크플로우 솔루션 관점 : BPM을 워크플로우 기술의 확장 개념으로 정의한다. 워크플로우 기술은 이기종 솔루션 간의 연동과 응용프로그램(EAI)과의 연동을 필요로 하는데, 이러한 두 가지 연동을 구현하는 기술로서 웹서비스 기술을 이용하며, 따라서, BPM의 최종목적인 조직내 프로세스와 조직간 프로세스의 통합을 구현할 수 있다고 이해하고 있다. à WfMC에서 OASIS 기반으로 Wf-XML 2.0발표
  • 웹서비스 솔루션 관점 : 프로세스 기반 웹서비스 솔루션을 BPM기술이라고 정의 한다, BPEL(Business Process Execution Language)로 표현된 웹서비스 프로세스의 실행을 구현하는 솔루션으로 BPM 기술을 정의한다.
  • 기업응용프로그램 통합 솔루션 관점 : 프로세스 기반 기업응용프로그램 통합 솔루션을 BPM 기술이라고 정의한다.

BPM 진행과정
  1. 프로세스 정의:시스템 프로세스와 일반 매뉴얼 프로세스를 포함해야 함
  2. 프로세스 설계
  3. 프로세스 적용
  4. 프로세스 실행
  5. 프로세스 운영/유지보수
  6. 프로세스 최적화
  7. 프로세스 분석

BPM의 구성요소
구분
기능
내용
Modeling Toolsets
Process Design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기업 아키텍처를 캡쳐하고, 개선하고 문서화하도록하는 비주얼 모델링 환경
Workflow Engine
Process Execution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프로스별 태스크, 그리고 리소스들을 정의하고, 구축하고 관리 가능하게 하는 기술
EAI and middleware
Message Broker
Communication Middleware
Application Adaptor
방화벽 내 어플리케이션뿐만 아니라, 방화벽 바깥의 어플리케이션까지 비즈니스 어플리케이션을 통합하도록 지원하는 기술
Business intelligence
Process Analysis
Performance Analysis
BPM 솔류션과 기업의 데이터에 기초하여 의사결정을 지원하는 분석기술

BPM의 기대효과
구분
기대 효과
업무 측면
프로세스의 단순화 및 자동화
Best Practice, 절차, 정책 등의 적용 및 강화
직원, 고객, 파트너간의 협업 및 의사소통 개선
일관성 있는 업무 처리
통제
사람,시스템, 기업 환경 등 모든 자원의 활동에 대한 가시화 및 통제 가능 지속적인 개선 가능
통합
프로세스를 기반으로 분산된 시스템 및 어플리케이션의 전사적 통합
경영인프라
업무 수행방법을 지속적으로 개선시킬 수 있는 환경 제공
시스템으로부터 프로세스 분리를 통한 유연성, 민첩성, 투명성 확보
재무
구축/운영 원가의 절감

BPMS(Business Process Management System)
  • 모델링 서비스 부분 :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모델링을 담당하는 부분
  • 엔진 서비스 부분 :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실행을 담당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 및 시스템
비즈니스 프로세스는 Activity들의 집합으로 구성되며, 이 Activity들 간에 상호 제어순서 상의 선행 관계를 갖는다. 또한 각각의 Activity는 컴퓨터 프로그램이나 인간의 행동을 통해 구현 및 실행될 수 있으며, 이의 실행을 위한 사전 정보(Input Repository)와 실행 후의 사후 정보(Output Repository)가 정의 되어야 한다. 마지막으로 각 Activity의 실행 및 접근 권한을 정의하기 위한 조직 정보가 할당되어야 하는데, 이는 그 Activity의 실행을 담당할 Role과 그 Role에 대항하는 Actor 또는 Group을 할당함으로써 정의될 수 있다.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엔진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실행, 제어, 감시 및 모니터링을 담당하는 핵심구성요소이다. 실행 상태 정보를 저장하는 데이터베이스와 실행객체들의 관리를 지원하는 미들웨어 플렛폼, 실행객체들 간의 통신을 담당하는 호출 메커니즘, 그리고 엔진의 실행객체 자체들을 구성하는 아키텍쳐등으로 구성되며, 이들 각각을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엔진의 성능이 결정된다.
엔진의 성능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는 엔진 실행 객체를 구성하는 아키텍처의 구성방법에 있다.
  •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구성하는 각 Activity가 엔진의 실행 객체로 구현되는 Activity기반 아키텍처
  •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의 인스턴스 또는 워크케이스를 엔진의 실행 객체로 구현하는 워크케이스 기반 아키텍처

런타임 클라이언트
런타임 클라이언트는 최근에 인터넷 및 웹의 기능과 성능이 급속하게 향상되면서 웹기반으로 구현되는 것이 전반적인 상품화 시스템의 추세이다. 런타임 클라이언트의 주요 구성요소는 다음과 같다.
  1. 비즈니스 프로세스 모델 정보를 제공하는 부분
  2. 실행되고 있는 인스턴스들에 대한 상태정보를 제공하는 부분
  3. 각 Activity들의 실제적인 구현인 응용 프로그램과의 연동 부분
  4. 각종 사용자 역할에 따른 접근 제한 기능 등

차세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시스템과 주요 연구개발 이슈
최근의 정보기술 인프라는 조직 내와 조직 간 정보기술 인프라들 간의 통합과 정보관리기술과 정보통합기술들 간의 통합을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자세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기술을 중심으로 발전되고 있다.
차세대 정보기술의 최종 모습은 결국 웹서비스 기반의 정보기술 인프라로 수렴되어, 조직 내 및 조직 간 통합프로세스기반 정보관리 및 정보통합을 구현하는 웹서비스기반의 차세대 워크플로우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시스템이 될 것이다.
차세대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기술을 구성하는 주요 시스템들의 유형은 다음과 같다.
  • EAI 기반의 워크플로우 관리 시스템 : 조직 내의 프로세스 기반 정보관리 및 정보통합 기술
  • ebXML 기반의 비즈니스프로세스 관리 시스템 : 조직 간의 프로세스기반 정보관리 및 정보통합 기술
  • WS기반의 차세대 워크플로우 및 비즈니스 프로세스 관리 시스템 : 조직 내 및 조직 간의 통합프로세스기반 정보관리 및 정보통합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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