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5월 24일 화요일

유비쿼터스와 건강

건강 안심 시스템
유비쿼터스 네트워크상에서 일상 생활의 건강, 안심에 관련된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하는 콘시어지 기능을 가지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기본 서비스
  • 심신계 케어 서비스: 건강 유지관리 서비스, 신체개호 지원 서비스 등
  • 주거환경계 케어 서비스: 방법, 방재 서비스


콘시어지형 서비스
  • 콘시어지형 서비스란 미리 파악하는 서비스를 의미
  • 이용자가 원하는 부분에 대하여 능동적으로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용자의 상황에 맞게 다양한 레벨로 서비스를 제공


심신계 케어 서비스
  • 건강 유지관리 서비스
    • 재택 건강진단
    • 운동시 건강관리
    • 식사 자동분석 및 어드바이스
  • 신체개호 지원 서비스
    • 신체상태 모니터링
    • 원격 실내 모니터링
  • 긴급시 응급 서비스
    • 긴급통보(자동감지형)
    • 긴급통보(수동형)
  • 원격 커뮤니케이션 지원 서비스
    • 친척과의 TV전화
  • 이동 지원 서비스
    • 이동 네비게이션
    • 개호대상자 이송 지원


주거 환경계 케어 서비스
  • 실내환경 유지관리 서비스
    • 실내 온도 및 습도 관리
    • 야간 실내 유도
  • 수도물 수질검사 서비스
    • 수질검사
  • 방법.방재 서비스
    • 실내 상태 모니터링


콘시어지형 서비스
  • Level 1: 커뮤니케이션
  • Level 2: 정보제공
  • Level 3: 고지(사용자가 알 필요가 있을 때에 정보를 고지)
  • Level 4: 제안(필요시에 다음 조치를 제안)
  • Level 5: 완전자동화(상황에 맞게 모든 조치를 수행)



콘시어지 서비스 형태

건강생활 콘시어지
  • 일반인(주로 중고년, 고령자 층) 경도 생활습관병 환자
  • 재택시, 운동시
  • 건강 유지관리 서비스, 긴급시 응급 서비스, 수도물 수질검사 서비스


원격지 노부모 케어 콘시어지
  • 먼 곳에 사는 노부모가 있는 가족
  • 재택시, 이동시
  • 신체개호 지원 서비스, 긴급시 응급 서비스, 원격 커뮤니케이션 지원 서비스
  • 방법, 방재 서비스


개호대상자 케어 콘시어지
  • 재택시, 이동시
  • 신체개호 지원 서비스
  • 긴급시 응급 서비스
  • 이동시 지원 서비스
  • 실내환경 유지관리 서비스


원격진료
먼 거리에 떨어져 있는 환가에게 전화선, 전용선 등과 같은 데이터 통신을 의용하여 의료의 제공, 진단, 자문, 치료, 의료정보의 전달 그리고 건강교육 등을 실행하는 것

원격진료 도입 배경
원격진료가 실제적으로 이용되고 현실화되기 시작한지 얼마 되지 않았지만 비약적인 발전을 하고 있다. 이는 다음과 같은 환경의 영향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사회적 환경
  • 경제성장
  • 정신적 육체적 스트레스
  • 수명 연장의 욕구
  • 인터넷 중독
  • 정보의 범람


의학적 환경
  • 전문 의료진의 부족
  • 의약분업
  • 의료설비의 대도시 편중
  • 긴 진료대기 시간
  • 비싼 진료비


기술적 환경
  • IT 환경 발전
  • 인터넷
  • 의료 영상 저장 통신 시스템
  • 온라인 처방전
  • 무선 및 모바일 환경


원격진료를 통한 혜택
환자의 혜택
  • 의료 서비스에 직접적 접근이 가능
  • 환자 개개인에 대한 개별적 관리 가능
  • 응급상황 발생시 빠른 처치
  • 질병의 조기 발견 효과
  • 불안 감소
  • 환자의 이동 불필요
  • 환자가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기회 확대
  • 중장년층 환자들에 대한 장기적 기록 및 관리

제공자의 혜택
  • 인당 관리 가능한 환자수의 증가
  • 의료 서비스 제공 영역의 확대
  • 지리적 환계를 극복한 의료 서비스 가능
  • 의료보험 보급의 객관적 지표 형성
  • 저비용 고효율의 의료 서비스 가능
  • 의료진의 효율적인 시간 활용 가능
  • 환자에 대한 모니터링 강화
  • 환자와 밀착된 서비스 제공


디지털 병원
종이차트, 필름이 사라지고 환자기록을 100% 전산화하여 환자의 몸상태를 클릭만으로 확인할 수 있는 병원

디지털 병원의 특징
  • 직접 환자를 보며, 상태를 확인하는 회진이 필요없어진다.
  • 진료실에서 종이가 없어진다.
  • 환자는 진료카드를 휴대하고 병원의 각 과를 이동한다.
  • 의사와 간호사 등 의료 관계자는 진료차트 대신 PDA를 휴대한다.
  • 필름사진이 없어진다.
  • 원격진료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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