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5월 24일 화요일

텔레매틱스

텔레매틱스
무선 음성. 데이터 통신과 인공위성을 이용한 위치정보시스템(GPS)을 기반으로 자동차를 이용해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도록 하는 기술. 위치측정시스테모가 무선통신망을 이용해 운전자와 탑승자에게 교통정보, 응급사항에 대한 대처, 원격차량진단, 인터넷 이용 등 각종 모바일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단말기와 운영체제로 구성된다.
  • 텔레매틱스는 ABS, 에어백, 자동차 스테레오 등과 같은 전자 시스템들로 부터 진보할 것이며, 운전자와 탑승자에게 정보 이용의 이동성을 강화시켜 줄 것으로 예상
  • 현재 대부분의 텔레매틱스 터미널들은 위치 파악을 위한 GPS 수신기를 통합한 형태의 셀룰러통신 기반의 시스템이며, 가장 폭넓게 사용되고 있는 텔레매틱스 서비스는 응급 구조전화 시스템
  • 텔레매틱스는 통신+정보과학의 합성어로 그 의미 그대로 기능.
  • 텔 레매틱스 기술은 GPS와 셀루러폰 기능을 기반으로 기본 서비스를 제공하는 저가형 텔레매틱스 시스템인 1세대와 GPS 및2.3/3GHz 통신 기술과 내비게이션 기능을 탑재한 2세대를 거쳐 차량용 DSP 및 무선 기술을 추가하고 실시간 교통 정보를 효율적으로 취득하여 멀티미디어 기능과 결합한 3세대 기술로 진화중
  • 텔레매틱스 기술 자체가 여러 기술의 총체(자동차, 무선통신, 네트워킹 등)이며 관련 콘텐츠(GPS, 실시간 뉴스 제공 SP 등)와 유기적인 조합에 의해 구현되는 것이니만큼 다양한 서비스 및 인터페이스 형태로 이용 가능

LBS(Location Based Service)
위치정보는 무선인터넷의 킬러 애플리케이션으로 등장했다. 이러한 위치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무선 위치를 측위할 수 있는 LBS기술 및 구축이 절대적으로 필요함.
LBS는 사용자의 현재 위치를 파악하여 이를 각종 서비스와 연계, 제공하는 위치기반 서비스로 높은 정확도와 다양한 적용분야 등으로 상업적 잠재력이 뛰어난 서비스이다.
LBS 기술 방식
Handset Based Solution
  • 단말기에 GPS 모듈 내장
  • Network Based 방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정확한 위치 추적 가능
  • GPS 수신이 안되는 지역에서 적용 곤란

Network Based Solution
  • 단말기로 부터 오는 신호의 방향이나 시간 등을 이용하여 망에서 단말위치 측정(AOA, TOA, TDOA)
  • 단말기에 별도의 GPS 수신기 없이 사용 가능
  • Handset Based Solution에 비해 정확도가 떨어짐

Hybrid Solution
  • 단말기에 GPS 모듈을 내장하고 실내에서 GPS 수신이 어려울 경우, 망을 이용한 Network로 전환

LBS 발전 방향

트래픽 & 네비게이션 정보
  • 실시간 교통 정보제공과 Car 네비게이션 기능/최단경로 및 최적경로 제공/위치기반의 물류 관제 응용 기능과 여관됨

위치 밀착형 빌링
  • 사용자의 현재 위치에 기반한 차별화된 과금을 가능토록 하는 것
  • 획일적인 과금이 아닌 사용자의 위치에 따른 서비스별 다양한 과금이 가능

비상구조 지원
  • 응급 재난 상황에서의 위치정보 제공/차량 사고.도난 방지, 응급 구재, 범죄 예방 분야, 119,112 시스템과 연계를 통한 자동 통지기능 등이 해당

위치 특화 정보
  • 사용자의 현재 위치와 연관된 콘텐츠를 개인화 서비스 형태로 제공하거나 단말의 현재 위치와 가장 인접한 상호 정보 검색 기능 제공/현재 위치에서의 거리 및 방향 표시 가능


GPS(Global Positioning System)
범 지구 위치결정 시스템. GPS는 미 국방성에서 관리하고 있으며, 민간의 사용이 허가되어 자동차, 선박, 항공기 등의 항법뿐만 아니라, 통신 및 측량, 지진예시, 기상예보, 토목작업, 복지사업 등 매우 광범위한 분야에서 다양하게 응용될 것이 예상되며,이미 많은 분야에서는 없어서는 안될 필수부분으로 사용되지 시작했음

위치를 결정하는 방법
  • GPS수신기가 위치하고 있는 지점과 위성간의 거리를 측정하여 그 거리벡터를 교차시킴으로서 위치를 결정
  • GPS에 의해 위치결정은 수신기를 정지 또는 이동 환경에서 운용
  • 여러 가지 선택사양에 따라서 상대적인 위치정확도를 100m에서 1m 정도 까지 다양한 결과로 얻을 수 있으며, mm정도의 정확도를 얻으려면 비교적 보다 많은 관측 시간과 정밀한 장비가 필요


거리를 측정하는 방법
  • GPS수신기가 시간을 얼마나 정확히 측정할 수 있는가에 따라 정밀도가 결정되는 것으로서 위성에서 측정점까지의 전파되는 신호를 받아 계산되어진다. 이와 같은 측정 과정은 전파를 수신하여 위치를 파악하는 항법시스템과 거의 유사하며, 지상측량 장비인 위상비교전자파거리 측정기와도 유사하다.
  • 일반적으로 GPS로 위치결정을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절대측위와 상대측위라는 2개의 기본적인 운용 방식이 있다. 이 두 방식은 모두 위성의 반송파신호의 위상을 측정하거나 반송파신호의 코드를 추적하여 위성까지의 거리를 측정 가능


유비쿼터스 자동차 네트워크 시스템
모든 차량, 운전자, 도로관리자를 유비쿼터스 네트워크로 연결하고 도로 이용상태를 실시간으로 계속 측정하여 도로관리자와 운전자에게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유비쿼터스 로드 프라이싱 시스템
  • 도로 중심부 등의 특정 구역으로 진입하는 자동차 이용자에게 대하여 일정 금액을 과금함으로써 진입 자동차 교통량을 억제하는 교통수요 관리 방법

도로주행 콘시어지 서비스
  • 이용자의 상황에 따라 커뮤니케이션->정보제공->통지->제안->완전 자동화 순의 순서대로 서비스 제공

자동차 메인터넌스 서비스
  • 차체의 각 부품에 부착된 태그 등이 상황을 파악하여 차체 이상시에 운전자에게 경고를 보내는 차체 감시 경보 시스템


기대효과
교통체증의 구조적 개혁
  • 주행 중인 차량의 위치를 추적함으로써 도로별 자동차 교통량의 정확한 파악과 로드 프라이싱 등 교통 수요 관리 시책이 가능
  • 위치추적 기술을 사용하여 각 도록의 체증 상황 정보를 기초로 하여 유료도로 뿐만 아니라 일반도로까지 과금징수의 범위에 포함시킨 로드 프라이싱의 실현 가능
  • 각 차량의 주행상황 데이터와 도로 자체의 물리, 화학적 특성을 측정하는 센서를 차량에 장착하여 도록의 노후 상황이나 보수가 필요한 곳을 파악

운전자에게 정보제공 등 새로운 산업 창출
  • 주요 자동차회사들은 자동차의 정보 장비화를 진행시키고 있고, 운전자에게 새로운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 분야에서도 치열한 경쟁 중
  • 이러한 정보화는 자동차 회사 뿐만 아니라 각종 콘텐츠 사업자에게도 좋은 사업기회를 제공

유비쿼터스 사회의 가속화
  • u-UIM이라 불리는 IC카드 안에 이용도가 높은 면허증을 기록하면 면허 갱신기간인 3~5 년 이내에 국민의 대다수가 u-UIM을 소지
  • 이미 ID로 이용되고 있는 면허증을 갱신할 필요가 없어지므로 저항감이 없고 이용자의 협력 유도가 용이
  • 면허증을 유비쿼터스 단말기의 ID정보로 집어넣으면 u-단말기의 보급을 가속화하고 유비쿼터스 사회 시스템을 보다 빨리 구축하는데 공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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