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5월 24일 화요일

유비쿼터스 교육학습 시스템

유비쿼터스 교육학습 시스템
개인과 기업, 대학, 자격증 취득 지원 학원 등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 및 각종 자격시험 검정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시스템을 의미한다.

학습 프로그램 제공 서비스
  • 강의형 서비스: 단말기의 화면상에 나오는 강사와 교재를 보면서 강의을 듣고 학습
  • 협업 학습형 서비스: 단말기를 통하여 파일을 공유하거나 서로 계발해 나가면서 학습
  • 개별 지도형 서비스: 단말기를 활용하여 강사와 양방향 커뮤니케이션의 개별지도
  • 자습형 서비스: 단말기로 받은 교재를 통해 학습을 진행하면서 통신으로 첨삭등을 제공
  • 시험형 서비스: 단말기로 받은 시험지를 정해진 시간 안에 풀어 각종 자격시험이나 모의 시험에 응시


학습 지원 서비스
  • 개인별 학습관리 서비스
    • 각 수험생의 학습이력, 발전상황, 성적 등을 일원적으로 관리
    • 상기 시험 등에 응시하거나 학습 프로그램의 중단 및 재개, 취약 부분의 자동적인 중점 학습 가능
    • 대학, 대학원 등의 학위나 취득학점 정보, 국가자격 취득시 자격시험 정보, 직업정보 등을 축적함으로써 졸업증명서, 자격증, 이력서로 활용
  • Q&A 서비스
    • 학습 중의 다양한 질문, 답변 서비스 지원
  • 실력관리 서비스
    • 각 수강생의 실력을 진단하여 목표와의 격차나 적합한 커리큘럼을 파악
  • 개인교사 서비스
    •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 중에서 유사 프로그램의 비교, 평가나 자기 능력에 맞는 프로그램의 소개, 능력 개발에 대한 상담 등의 서비스 지원
  • 넷커뮤니티 서비스
    • 단말기를 통해 수강색와 강사를 연결하는 가상 커뮤니티 형성


행위자의 구성
이용자
  • u-단말기로 빈 시간을 활용하여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다양한 학습 프로그램을 고화질, 고음질로 학습 가능
  • u-단말기를 이용한 개인인증 기능으로 각자의 이력을 축적
  • 학습 프로그램의 중단, 재개, 부족한 부분의 중점 학습
  • 학위취득 및 각종 자격시험 응시
  • 실시간 양방향 커뮤니케이션형 학습 프로그램

콘텐츠 사업자
  • 인재개발회사를 비롯하여 기업이 제공하는 연수
  • 대학이나 대학원의 수업
  • 자격증 취득 지원 학원과 전문학교가 제공하는 강좌 및 모의시험

서비스 사업자
  • 이용자와 사업자를 연결
  • 콘텐츠 사업자가 작성하는 학습 프로그램을 수집, 가공
  • 유비쿼터스 유통센터를 통해 이용자에게 공급
  • 이용자에 대한 서비스 제공


e-Learning
  • 강사의 질에 영향을 받지 않는 학습 가능
  • 수강생의 수준이나 이해도에 맞춘 학숩 가능
  • 언제 어디서나 마음이 내킬 때 학습 가능
  • 학습의 진척도 및 성적의 실시간 파악
  • 동시에 많은 수강생이 학습 가능


초기의 e-Learning
  • CAI(Computer Aided Instruction)
  • 교재는 주로 플로피 디스크와 CD롬으로 배포
  • WBT(Web Base Training)
  • 인터넷 등장 이후 교재가 브라우저에 실시간으로 게시


브로드벤드 환경의 e-Learning
  • 라이브 버추얼 교실, 버추얼 세미나
  • 강사와 수강자 양방이 서로 카메라를 통해 얼굴을 확인하고 마이크로 대화
  • 교재는 수강자에게 균일하게 게시
  • 강사와 수강자가 교재에 펜으로 직접 입력 가능
  • 실시간이므로 시간적 제약은 있으나 공간적 제약이 없고, 현장감이 있어 유망한 형태
  • 녹화한 후 VOD 형식으로 송신하는 방법은 시간적 제약이 없고 반복 학습 가능


기업의 e-Learning
  • Blended-Learning: e-Learning과 단체연수 등을 합친 형태
  • 교육연수 콘텐츠와 FAQ를 축적해 나감으로써 지식의 데이터베이스화를 추진하는 유력한 도구로 성장
  • 개개인의 기수로가 노하우를 기업 전체의지적 자산으로 공유하고 활용하는 시대로 진입


u-Campus 서비스
People, Place, Thing이 결합된 새로운 개념의 서비스. 특정 사람이 특정 공간에서 특정 물건에 따라 customized 서비스를 받게 된다.

u-Messaging 서비스
곳곳에 산재한 유비쿼터스 센서군과 모바일 단말기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Context와 관련된 메시지 송수신이 가능한 서비스를 의미한다.
  • 가상공간과 물리공간으로 구성된다.
  • 가상공간은 개인 정보 데이터베이스와 메시지 서비스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 물리공간에서 RFID테크와 GPA 기술은 위치 인식과 해당 사물이나 공간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고, 개인 사용자가 휴대한 단말기는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u-Profile 서비스
곳곳에 산재한 유비쿼터스 센서군과 모바일 단말기를 활용하여 다양한 개인 정보를 획득하고 사용하는 서비스. u-Profile 서비스는 개개인의 정보가 가상공간에 기록되고, 물리공간에 설치된 GPS칩과 칼라코드, RFID를 이용하여 이러한 정보를 명함이나 쿠폰 등으로 대신할 수 있게 한다.

**칼라코드
칼라코드는 카메라를 통해 인텍스 코드를 인식함으로써 코드와 정보를 연결하는 혁신적인 솔루션이다.
칼라코드는 4가지색(Red, Green, Blue, Black)을 이용하여 Data 를 제공하는 차세대 코드로서, 멀티미디어 정보의 경로를 포함한다.
  1. 1D Code
    1. 1차원 코드는 숫자, 길이, 바의 두께로 이루어짐
    2. 전용 인식기
    3. 물류/유통
    4. 오프라인 코드
    5. 1차원 코드는 로컬 코드이므로 인터넷 접속 불가능
    6. 1차원 코드는 카메라로 인식할 경우 매우 높은 해상도 필요
    7. 1차원 바코드는 접사 렌즈 필요
  2. 2D Code
    1. 2D 코드는 Cell의 위치로 이루어짐
    2. 전용 인식기
    3. 물류/유통
    4. 오프라인 코드
    5. 2차원 코드는 로컬 코드 이므로 인터넷 접속 불가능
    6. 2차원 코드는 카메라로 인식할 경우 매우 높은 해상도 필요
    7. 2차원 바코드는 접사렌즈 플요
  3. 3D Code
    1. 칼라코드는 색상 및 Cell의 위치 이루워짐
    2. 일반 인식기
    3. B2C, B2B, B2G
    4. 온/오프라인 코드
    5. 칼라코드는 인쇄, 칼라염색 등 다양한 재료로 표현
    6. 칼라코드는 원래 글로벌 코드로 개바로디었으므로 전세계 어디서나 사용 가능


ColorCAM의 기능
  • PC카메라나 휴대폰 카메라를 통해 입력된 칼라코드 이지를 해석하여 해당 코드값을 추출
  • 칼라코드 서비스 플랫폼에게 해당 코드와 관련된 애플리케이션 타입과 애플리케이션 서버 주소를 요청
  • 전달 받은 데이터를 단말기의 해당 애플리케이션 클라이언트에게 넘겨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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