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5월 25일 수요일

Chapter 4 Unix System Solaris Install

Chapter 4 Unix System Solaris Install
  1. Is Solaris?
솔라리스는 세계 UNIX서버 시장에서 많은 시장 점유를 하고 있는 선 마이크로 시스템즈의 유닉스 OS이다. 솔라리스는 이 회사의 고유하드웨어인 SPAPC머신 전용으로 원래 개발 되었다가, 나중에 인텔 머신으로도 이식되었다. 네트워킹 쪽이 매우 강력하고, 안정성 있는 환경을 제공하기 때문에 대학이나 연구소 등에서 인기가 좋았고 지금까지도 많이 사용되어 왔다.
선에서는 “SunOS”라는 용어와 “Solaris”라는 용어를 같이 사용하고 있다. SunOS는 선에서 공급하는 운영체제를 말하며, 여기에 OpenWindows + OpenCDE의 X윈도우 환경을 접목한 패키지를 가리켜 솔라리스라고 표현한다.

솔라리스의 특징

솔라리스는 단지 라이센스 없이 제공되는 무료 OS일뿐만 아니라 파워 유저의 워크스테이션으로부터 기업의 백엔드 서버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하게 사용될 수 있는 강력한 운영체제이다.
  • 확장성 : ‘수직확장’이라는 용어와 ‘수평확장’이라는 용어를 같이 사용하는데 수직확장은 서버의 성능을 높이기 위해서 하드웨어를 확장하는 것을 의미하며, 수평확장은 네트워크에 새로운 서버나 클라이언트 등이 추가되었을 때 이를 전체 네트워크의 일원으로서 받아들이고 확장해나가는 서버의 기능을 뜻한다. 수직적으로 솔라리스는 128 CPU와 32G메모리, Xeon CPU 최적화, 대용량 디스크 지원 등을 통해 충분한 확장성을 보여주고 있고, 수평적으로는 역시 다양한 네트워크 프로토콜 지원으로 여러 종류의 서버와 클라이언트를 통합하는 확장성을 보이고 있다.
  • 가용성 : 전체 시스템을 중단 시키지 않고 CPU와 메모리, 저장장치 등을 추가하고 교환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Live Upgrade를 사용하면 서비스를 계속해서 제공하면서 업데이트된 OS의 이미지를 다른 파티션에 기록할 수 있으므로 최종적으로 서비스를 중단하고 OS를 업그레이트하는 시간이 대폭 절약된다.
  • 보안 : 업계 표준의 IPSec, Kerberos v5등의 암호화 프로토콜을 지원하며, OS수준에서 방화벽 기능을 제공하며 다양한 수준의 보안레벨을 지원한다.
  • 관리성 : Sun Management Center와 같은 중앙집중화된 관리도구로 관리에 드는 비용과 시간을 줄일 수 있다.
  • 네트워크 : 새로운 IP표준인 IPv6를 지원하며, LDAP, XML, J2EE 등 이쪽 분야의 표준들을 운영체제 차원에서 지원하고 있다.
  • 운영체제 차원에서 완벽한 다국어지원
  1. 솔라리스 설치(자료 : HowtoSolaris)
  1. 설치 전 준비사항
Sun 사이트에 가면 Hardware Compatibility List(HCL)라는 호환 하드웨어 목록을 제시해 준다. PC에는 여러 가지 하드웨어가 쓰이는데 혹시라도 지원이 안 되는 하드웨어가 있을 수 있으므로 꼭 점검 하도록한다.
일반적인 요구사항 (10/00에 릴리즈된 솔라리스 8 기준)

CPU Intel 및 호환 : Pentium 이상(Pentium Ⅲ Zeon까지) AMD군 : K5 이상(Athlon K7까지) Cyrix군 : 5x86-100GP 이상(MII 까지)
메모리 최소 64MB, 최대 32GB
Bus ISA, PCI, VLB
디스크 인터페이스 IDE, E-IDE, SCSI
배포 매체 CD-ROM, 싱글 부트 디스켓
솔라리스 설치에 필요한 장치 로컬 SCSI, ATAPI/IDE CD-ROM ,DVD-ROM drive 네트워크 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SCSI, ATAPI/IDE CD-ROM, DVD-ROM drive, 하드디스크


소프트웨어 그룹에 따른 권장 디스크 공간
솔라리스 8은 소프트웨어 그룹에 따른 권장 디스크 공간을 다음과 같이 제시하고 있다.
  • 소프트웨어 그룹 권장 디스크 공간
  • 전체 배포와 OEM 지원 2.4GB
  • 전체 배포 2.3GB
  • 개발자 시스템 지원 1.9GB
  • 최종 사용자 시스템 지원 1.6GB

일반적인 파티션
파티션
크기
용도
/
30%
커널이 적재되는 파티션으로 없어서는 안된다. 너무 적은 용량을 할당하지 않도록 한다.
/export/home
30%
사용자 홈 디렉토리 /home 파티션은 따로 사용용도가 있으므로 /home을 사용자 홈 디렉토리로 설정하지 말기를 권장한다. 공간은 넉넉할수록 좋다.
/opt
/ 파티션에 포함 Sun에서 제공되는 기타 응용프로그램들이 설치되는 디폴트 파티션이다.
/usr
30%
유틸리티 및 기본 응용프로그램이 설치되는 곳. 후에 응용프로그램 추가 설치 시 용량부족이 생기지 않도록 넉넉히 할당한다.
/var
/ 파티션에 포함 로그, 메일, 프린트 작업 등 휘발성 파일들이 적재되는 곳. 메일 서버나 프린트 서버를 운영한다면 1GB 이상의 공간을 할당해 주는 것이 좋다.
나머지 10%의 공간은 스왑 영역으로 할당해 준다. 메모리의 두 배 가량으로 할당한다. 비율은 대략적인 것으로 사용자가 유연하게 조정할 수 있다.


네트워크 정보 수집
시스템에 솔라리스 8을 설치하기 전에 네트워크 정보를 수집해 놓는 것이 좋다.
  • Hostname 솔라리스가 설치 될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의 이름 ex)ebee
  • IP Address 시스템의 IP 주소 ex)10.8.12.3
  • Domain Name 자신의 속한 그룹의 도메인 이름 ex)solarisschool.com
  • Subnet Mask 솔라리스가 설치될 시스템이 서브넷의 일부라면 이 또한 알아두자. ex)255.255.255.0

만약 DHCP를 사용한다면 관리자에게 문의해서 해당 사항들을 알아두도록 하자.
DHCP란?
Dynamic Host Configuration Protocol의 약자로 DHCP서버기능을 수행하는 서버 컴퓨터에 연결되어 있는 모든 클라이언트 컴퓨터의 IP설정을 자동화 시켜준다. 서버컴퓨터에서 전체의 IP를 관리하며 클라이언트 컴퓨터가 부팅 할 때마다 서버컴퓨터에서 사용하지 않는 IP를 클라이언트 컴퓨터에 할당하여 준다. DHCP 기능을 이용하면 한정적인 IP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자신의 TCP/IP의 설정이 "자동으로 IP주소 받기"로 되어 있다면 DHCP기능을 이용하고 있는 상태이다. (케이블모뎀, ADSL)

  1. Solaris Web Start를 사용한 설치
Solaris Web Start를 사용해 솔라리스 8을 설치 해 보자. 이는 미디어 킷 구성물 중 설치 시디(Solaris 8 Installation)로 설치를 시작하는 방법으로 일반적인 설치방법이라 할 수 있다.

설치를 위한 초기 설정
Solaris 8 Installation CD를 넣고 시스템을 시작하면 설치가 시작된다. 만약 CD-ROM 부팅이 불가능한 시스템이라면 Solaris 8 Device Configuration Assistant Intel Platform Edition 이라는 제목의 디스켓을 넣고 시스템을 시작하자. 요즘 대부분의 시스템에서 CD-ROM 부팅을 지원하므로 CD로 설치를 시작한 경우를 들어 설명을 하기로 한다. 물론 디스켓으로 부팅한 경우라 해서 별 차이는 없으며 부팅에 필요한 디바이스들을 설정해주고 CD-ROM을 인식시켜주는 역할을 할 뿐이다.

메모리 테스트와 하드웨어 검색이 끝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뜨게 된다.
SunOS Intel Platform Edition Primary Boot Subsystem, vsn 2.0


몇 초 후 다음과 같은 화면이 뜬다.
SunOS Secondary Boot version 3.00 Solaris Intel Platform Edition Booting System Running Configuration Assistant...


파란 배경의 화면으로 바뀌면서 Solaris Device Configuration Assistant 화면이 표시된다. 이는 시스템의 하드웨어를 인식하고 인식된 장치들을 보여줌으로써 특정 장치로부터의 솔라리스 소프트웨어를 부트할 수 있도록 해준다. F2_Continue를 누르면 Bus Enumeration 화면이 나타난 후 디바이스 검색이 이루어진다. 검색이 완료되면 확인된 디바이스가 화면에 표시된다. F2_Continue를 누르면, 검색된 디바이스에 대한 드라이버들이 로딩되고 몇 초 뒤에 Boot Solaris 화면이 나타난다. CD를 선택한 다음 F2_Continue를 누른다. Solaris Web Start 3.0 Installer가 시작된다.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Configuring /dev and /devices Using RPC Bootparams for network configuration information. Solaris Web Start 3.0 installer The Solaris Installer can be run in English
or any of the following languages: 1) English 6) Japanese 2) German 7) Korean 3) Spanish 8) Swedish 4) French 9) Simplified_Chinese 5) Italian 10) Traditional_Chinese Select the language you want to use to run the installer:


프롬프트, 메시지 및 기타 설치 정보를 표시할 언어의 번호를 입력한다. 7번 Korean을 선택하자. 파란색 바탕의 Solaris Installation Program 화면이 나타난다. F2_Continue를 누른다.

이제 X를 설정할 차례이다. 자바 기반의 Solaris Web Start를 이용한 설치를 하려면 X 설정을 해주어 한다. 솔라리스를 텍스트 기반으로 설치하는 건 불가능 하기 때문에 이 부분이 솔라리스를 설치하느냐 못하느냐를 결정짓는 중요한 부분이 될 수도 있다. kdmconfig - Introduction 화면이 나타난다. 역시 F2_Continue를 누른다. kdmconfig - View and Edit Window System Configuration 화면이 나타난다. 비디오 장치, 화면 크기, 해상도, 모니터 , 키보드, 마우스 등의 설정이 제대로 되어 있는지 확인하자. 필요할 경우 변경할 장치에 표시를 하고 F2_Continue를 눌러 변경한다. 설정이 제대로 되었다면 No changes needed - Test/Save and Exit를 선택한 뒤 F2_Continue를 누른다.
kdmconfig Window System Configuration Test 화면이 나타난다. F2_Continue를 누른다.

팔레트에 색상이 올바로 표시되는지, 마우스 작동이 제대로 되는지 확인하자. 아래 ‘Is this Display OK?’ 란 질문이 있는데, 올바로 표시되지 않는다면 가능할 경우 ‘No’를 누른다. 또는 아무 키나 누르거나, kdmconfig가 자동으로 종료할 때까지 기다린 다음 색상이 올바로 표시되고 마우스를 마음대로 움직일 수 있을 때까지 전의 단계를 반복한다. 올바로 표시된다면 ‘Yes’를 누른다. 이제 Solaris Web Start가 솔라리스 fdisk 파티션을 찾게 된다. 찾지 못했을 경우 적당히 fdisk로 파티션을 지정해주자.
Total disk size is 19650 cylinders Cylinder size is 1008 (512 byte) blocks Cylinders Partition Status Type Start End Length % ========= ====== ============ ===== === ====== === SELECT ONE OF THE FOLLOWING: 1. Create a partition 2. Specify the active partition 3. Delete a partition 4. Exit (update disk configuration and exit) 5. Cancel (exit without updating disk configuration) Enter Selection:


1을 입력하고 Enter를 눌러 새 파티션을 생성하자.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온다.
Select the partition type to create: 1=SOLARIS 2=UNIX 3=PCIXOS 4=Other 5=DOS12 6=DOS16 7=DOSEXT 8=DOSBIG A=x86 Boot B=Diagnostic 0=Exit?


원하는 파티션 유형을 물어보게 되는데, 총 2개의 파티션을 만들면 된다.
x86 Boot, 즉 A를 입력하고 Enter를 누른다. 다음과 같은 내용이 나오게 된다.
Specify the percentage of disk to use for this partition (or type "c" to specify the size in cylinders).


원하는 비율을 입력하고 Enter를 누른다.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뜬다.
Should this become the active partition? If yes
it will be activatedeach time the computer is reset or turned on.Please type "y" or "n".


파티션 생성 확인 메시지이다. y를 입력하고 Enter를 누른다.

이제 두 번째 파티션을 만들 차례다. 첫 번째와 마찬가지로 1번을 입력한 후 이번에는 Solaris, 즉 1을 입력하고 Enter를 누른다. 원하는 비율을 입력하고 Enter를 누른다. 역시 생성 확인을 물어보면 y를 입력한다. IA 부트 분할 영역과 Solaris 분할 영역이 생성된다. 만들어진 파티션 정보가 화면에 표시된다. 4를 입력하여 fdisk 화면을 빠져 나온다. 프롬프트 상태에서 ‘/sbin/cd0_install’을 입력한 다음 Enter를 누른다.

Solaris Web Start가 솔라리스 fdisk 파티션을 찾았다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표시된다.
설치를 수행할 언어로 한글을 선택했습니다. Web Start 3.0 Solaris 설치 프로그램 시작
Solaris 설치 프로그램이 Solaris 설치 프로그램을 넣을 위치를 시스템 하드 디스크에서 찾고 있습니다. Solaris 설치 프로그램이 루트 디스크 c0d0(을)를 fdisk해야 합니다. Solaris 설치 프로그램이 제대로 작동하려면 디스크에 스왑 분할 영역이 있어야 합니다. 이 분할 영역에는 최소한 382 MB의 공간이 필요합니다. Solaris 설치 프로그램이 루트 디스크 c0d0(을)를 fdisk하도록 하시겠습니까? [y,n,?,q] y 경고: Solaris FDISK 분할 영역에 있는 정보는 모두 지워지게 됩니다. 맞습니까? [y,n,?,q]


프롬프트 상태에서 y를 입력한 다음 Enter를 누르면 생성된 분할 영역에 대한 포맷 여부를 묻게 되는데, 입력 프롬프트 상태에서 y를 입력한 다음 Enter를 누른다.
주: 파일 시스템을 레이아웃하는 동안에는 스왑 크기를 변경할 수 없습니다. 382MB와 9656MB 사이 (기본값이 512MB)의 스왑 분할 영역 크기를 입력하십시오. [?]


프롬프트 상태에서 Enter를 눌러 교체 분할 영역(Swap Partition) 크기를 디폴트 값(512MB)으로 지정하거나 원하는 교체 분할 영역 크기를 입력한 다음 Enter를 누른다. 다음과 같은 내용이 표시된다.
설치 프로그램은 디스크 시작 부분에 교체 조각을 넣을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 설치 과정 후반부에서 파일 시스템을 가장 융통성 있게 분할할 수 있습니다. 교체 조각을 디스크 시작 부분에서 시작하시겠습니까? [y,n,?,q]


원한다면 y를, 원하지 않으면 n을 입력한 다음 Enter를 누른다. y를 선택하게 되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표시된다.
Solaris 설치 프로그램에서 사용할 정보를 다음과 같이 선택했습니다: 디스크 조각 : /dev/dsk/c0d0 크기 : 512 MB 시작 실린더 : 3 경고: 디스크의 모든 정보가 지워집니다! 맞습니까? [y,n,?,q]


y를 입력하면 다음과 같은 내용이 표시된다. 미니루트와, 플랫폼 파일이 디스크에 복사된다.
Solaris 설치 프로그램은 디스크 분할 영역 /dev/dsk/c0d0s1(을)를 사용합니다. 파일을 복사한 후 시스템은 자동으로 재시동하여 설치를 계속합니다. 기다리십시오... 미니 루트를 지역 디스크 복사중....완료. 플랫폼 사양 파일 복사중....완료. 재시동 후 설치를 계속할 준비중입니다. 설치를 계속하려면 재부트해야 합니다. 부트 매체 (플로피나 cdrom)를 제거하고 Enter를 누르십시오. 주: 부트 매체가 cdrom일 경우 배출하기 위해 시스템이 재설정할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Enter를 누르면 CD가 배출된다. CD를 빼고 시스템을 재시작 한다. CD가 자동으로 배출되지 않았다면 재부팅 후 시스템의 메모리 테스트와 하드웨어 검색이 완료되기 전에 CD-ROM 드라이브에서 Solaris 8 Installation CD를 꺼내자. 몇 초 뒤에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SunOS Intel Platform Edition Primary Boot Subsystem, vsn 2.0Current Disk Partition InformationPart# Status Type Start Length ================================================ 1 Active X86 BOOT 1008 20480 2 SOLARIS 22496 19784704 3 4 Please select the partition you wish to root:


Solaris Web Start를 사용하여 솔라리스 8을 설치하자
“환영” 창에서 “다음>”을 누른다.

Solaris Web Start가 사용자 시스템에 관한 정보 수집을 하게 된다. 네트워크 연결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시스템이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다면 ‘네트워크로 연결’을 선택하고, 그렇지 않다면 ‘네트워크로 연결하지 않음’을 선택한 후 “다음>”을 누른다. ‘네트워크로 연결하지 않음’을 선택했다면 호스트 이름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네트워크로 연결’을 선택했다면 DHCP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여기서는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다는 가정 하에 설치를 진행하겠다. DHCP 사용하려면 ‘예’를 사용하지 않으려면 ‘아니오’를 선택한다. 여기서는 ‘아니오’를 선택하겠다. 호스트 이름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1. 사용할 호스트 이름을 입력한 뒤 “다음>”을 누른다. IP주소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2. 네트워크에 연결된 시스템의 IP를 써준다. 넷마스크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3. 넷마스크 값을 입력하고 “다음>”을 누른다. IPv6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4. IPv6의 사용여부를 선택한 뒤 다음>을 누른다. 이름 서비스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NIS, NIS+, DNS, 없음 중 시스템에서 사용할 이름 서비스를 선택한다. 이름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다면 ‘없음’을 선택한다. 이름 서비스는 솔라리스를 설치 한 후에도 얼마든지 설정이 가능하므로 ‘없음’을 선택해도 무방하다. 단, 특정 이름 서비스(NIS, NIS+, DNS) 선택 시 다음 단계에서 해당 이름 서비스를 찾지 못하는 경우가 종종 있다. 네트워크 설정이 설치로는 완벽히 되지 않으므로 ‘없음’을 선택하고 “다음>”을 누르자. 시간대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지리적 영역’을 선택하자. “다음”을 누르면 지리적 영역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왼쪽 목록에서 ‘아시아, 동부’를 선택한 후 오른쪽 목록에서 ‘대한민국’을 선택하자. “다음>”을 누르면 날짜와 시간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필요한 경우 값을 조정한 후 “다음>”을 누른다. 루트 암호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슈퍼 유저로 사용할 루트 암호를 입력하고 “다음>”을 누른다. 프록시 서버 구성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자신의 사용 환경에 맞게 프록시 서버 구성을 설정하자. 대부분 ‘인터넷으로 직접 연결’을 선택하리라 본다. "다음>"을 누르면 정보 확인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정보가 정확하지 않다면 수정할 정보에 필요한 대화상자가 나타날 때까지 “<뒤로”를 눌러 해당 사항을 수정하고 다시 설치를 진행 한다. 정보가 정확하다면 “확인”을 누른다. ‘시스템을 설정값으로 구성하는 동안 기다리십시오...’라는 메시지가 뜨고 잠시 후에 넷스케이프 아이콘이 잠시 나타나고 화면이 바뀌면서 움직이는 솔라리스 로고가 보여지고 난 후 솔라리스 설치 키오스크 및 환영 창이 나타난다.

키오스크란 Solaris Web Start로 솔라리스를 설치할 때 도움을 주는 일종의 설명서 같은 것이다. 웹 페이지 등 넷스케이프 기반의 브라우저 환경이다.

환영 창에서 “다음>”을 누르자. CD 삽입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CD-ROM 드라이브에 ‘Solaris Software 1 of 2’ CD를 넣고 “확인”을 누른다. 초기화 대화상자가 잠시 나타난 후 설치 유형 선택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기본 설치나 사용자 설치를 선택한 후 “다음>”을 누른다. 디스크가 두 개 이상인 시스템일 경우 기본 설치를 선택하면 시스템 디스크만 설정 하므로 모든 디스크를 사용하고자 할 경우 사용자 정의를 선택하고 후에 나올 Disk Selection에서 표시되는 모든 디스크를 선택한다. “다음>”을 누르면 소프트웨어 로케일 선택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기본적으로는 솔라리스 영어 버전이 설치된다. 아시아 지역을 선택한 후 다음>을 누른다. 시스템 로케일 선택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시스템이 설치된 후 사용할 로케일을 선택한다. 한국어를 선택 한 후 “다음>”을 누른다. 소프트웨어 선택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추가하여 설치할 CD와 제품을 선택하고 “다음>”을 누른다. 추가 제품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추가하지 않으려면 ‘없음’을 선택하고, 추가하려면 제품 소스를 선택한다. 제품 CD를 선택했다면 CD가 배출되고 ‘Solaris 8 Software 1 of 2’ CD를 넣으라는 대화상자가 나타날 것이다. 해당 CD를 넣고 “확인”을 누르면 Solaris 클러스터 구성선택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설치할 소프트웨어 그룹을 선택한 후 “다음>”을 누른다. Disk Selection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파일 시스템을 배치할 디스크를 선택한다. 사용 가능한 디스크에 나타난 모든 디스크를 추가하자. “다음>”을 누르면 디스크 공간에 대한 요구사항을 모아진 후 파일 시스템 배치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파일 시스템을 수정하려면 “수정…”을 누른다. 해당 디스크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원하는 내용으로 변경 후 확인을 누른다. 파일 시스템 배치 화면으로 돌아와서 변경이 제대로 끝났으면 “다음>”을 누른다. 설치 준비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지금 설치”를 눌러 설치를 시작하자. 설치가 진행된다.

설치가 끝나면 설치 요약 대화상자가 나타나며 “세부사항…”을 누르면 자세히 살펴볼 수 있다. CD-ROM 드라이브에서 CD가 배출되면서 추가한 소프트웨어 설치도 계속 된다. Language, Documentation CD도 화면의 지시에 따라 설치한다. 대화상자에 지시를 따라 설치를 마무리 하자. Documentation CD는 설치를 안 해도 무방하다. 재부트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지금 재부트”를 눌러 시스템을 재시작 하자. 마찬가지로 CD- ROM에 들어있는 CD는 제거해준다. 이로써 기나긴 솔라리스 8 인텔 플랫폼 판 설치가 끝났다.
  1. Solaris 8 Interactive Installation Program 을 사용한 설치
    Interactive Installation Program 이란?
    Web Start가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라 하면 Interactive Installation Program은 비교적 문자 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라 할 수 있다. 이는 설치 시디가 아닌 소프트웨어 1 of 2 시디를 넣고 설치를 시작하는 방법이다. 문자 기반이라고는 하지만 OpenWindows 상에서 실행이 된다. 설치 과정이 크게 다르지는 않지만 사용자 정의 설치가 가능하기 때문에 더 유용할 수 도 있다.

    Interactive Installation은 언제 사용할까?
    기존 운영 시스템을 보존하거나 이전 버전을 업그레이드 할 때 사용된다. Web Start는 다른 메소드를 사용하여 설치하기 때문에 이전 버전의 솔라리스를 8으로 업그레이드 할 수 없다. 또한 여러 운영체제를 동시에 설치하고 할 때 쓰인다.


    Interactive Installation Program으로 솔라리스 설치 시작하기

    Solaris 8 Software 1 of 2 Intel Platform Edition CD를 CD-ROM 드라이브에 넣고 시스템을 시작한다. 다음과 같은 메시지가 잠깐 나타난다.
    SunOS Intel Platform Edition Primary Boot Subsystem, vsn 2.0


    계속해서 다음과 같은 부트 메시지가 나타난다.
    SunOS Secondary Boot version 3.00 Solaris Intel Platform Edition Booting System Running Configuration Assistant...


    Solaris Device Configuration Assistant 화면이 나온다. 시스템에 장착된 디바이스가 검색된다. 필요한 드라이버가 로딩되고 부트 솔라리스 화면이 나타난다. CD를 선택한다.
    F2_Continue를 누르면 Running Driver 화면이 잠깐 나타난다. 설치 타입을 고르는 화면이 나타난다.
    <<< Current Boot Parameters >>> Boot path:/pci@0,0/pci
    ide@7, 1/ide@1/sd@0,0:a Boot args:kernel/unixSelect the type of installation you want to perform: 1 Solaris Interactive 2 Custom JumpStart Enter the number of your choice followed by the key. If you enter anything else, or if you wait for 30 seconds, an interactive installation will be started. Select type of installation:


    1을 입력하거나, 30초간 기다리면 ‘1 Solaris Interactive’가 선택되며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난다.
    <<< starting interactive installation >>> Booting kernel/unix... SunOS Release 5.8 Version Generic 32-bit Copyright 1983-2000 Sun Microsystems, Inc. All rights reserved. Configuring /dev and /devices Using RPC Bootparams for network configuration information. Skipping interface iprb0 Stand by...


    언어 선택 메시지가 나타난다.
    Select a Language 0. English 1. French 2. German 3. Italian 4. Japanese 5. Korean 6. Simplified Chinese 7. Spanish 8. Swedish 9. Traditional Chinese Please make a choice (0 - 9), or press h or ? for help:


    5를 입력하고 Enter를 누른다. 로케일 선택 메시지가 나타난다.
    Select a Locale 0. Korean EUC 1. Korean UTF-8 2. Go Back to Previous Screen Please make a choice (0 - 2), or press h or ? for help:


    사용할 로케일을 선택하면 Solaris Installation Program 화면이 나타난다. F2_Continue를 누르면 kdmconfig – Introduction 화면이 나타난다. F2_Continue를 누른다. 비디오 카드, 모니터, 마우스 등의 설정이 제대로 되어있는지 확인하자. 팔레트 화면에 색상이 제대로 표현되고, 마우스 포인터의 동작이 정상인지 확인한다. 정확하다면 “Yes”를 누른다. 솔라리스 설치 콘솔과 함께 OpenWindows가 실행된다. 이제 시스템 식별이 이루어진다.

    시스템 식별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계속”을 누른다.

    네트워크 연결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여기서는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다고 가정하고 설치를 진행한다. “예”를 선택하고 “계속”를 누른다.

    DHCP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여기서는 사용하지 않기로 하고 “계속”을 누른다.

    호스트이름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사용할 호스트 이름을 입력한 후 “계속”을 누른다.

    IP 주소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사용할 IP 주소를 입력 후 “계속”을 누른다.

    IPv6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사용여부를 선택한다.

    여기서는 사용하지 않기로 하고 “계속”을 누른다. 네트워크, DHCP 사용, 호스트 이름, IP 주소, IPv6 사용에 관한 정보 확인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정보가 올바르면 “계속”을 누른다. 정보를 변경하려면 “변경”을 눌러 해당 사항을 변경한다. 시스템 식별이 이루어진다. 커버로스 보안 구성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이 부분도 사용하지 않기로 하고 “계속”을 누른다. 커버로스 보안 구성에 대한 정보 확인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계속”을 누른다. 시스템 식별이 이루어진다. 이름 서비스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해당 이름 서비스를 선택한 다음 “계속”을 누른다. 해당 이름 서비스에 대한 도메인 이름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없음”을 선택해도 설치 후 간단하게 설정할 수 있다. 이름 서비스에 대한 정보 확인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시스템 식별이 이루진 후 서브넷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시스템이 서브넷의 일부이면 “예”를 선택하고 “계속”을 누른다. 넷마스크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사용하는 넷마스크 값을 입력한 후 “계속”을 누른다. 시간대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일반적으로 지역적 위치를 선택한다. “설정…”을 누른다. 지역적 위치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왼쪽 목록에서 ‘아시아, 동부’를 선택하고 오른쪽 목록에서 ‘한국’을 선택한다. “계속”을 누른다. 시스템 식별이 이루어진다. 날짜 및 시간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수정이 필요하면 새 값을 입력 한 후 “계속”을 누른다. 서브넷, 넷마스크, 시간대, 날짜 및 시간에 대한 정보 확인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계속”을 누르면 시스템 식별이 완료되었다는 문구가 설치 콘솔에 나타난다.

    솔라리스 설치 프로그램이 시작된다. "계속"을 누른다.

    지역을 선택한다. "계속"을 누른다.

    설치할 솔라리스 소프트웨어의 유형을 선택하고 계속을 누른다.

    선택한 소프트웨어를 설치할 디스크를 선택한다. 사용가능한 디스크 중 사용할 디스크(들)을 선택한 후 '>'를 눌러 선택 창으로 옮긴다.

    시스템에 솔라리스 파티션이 없다면 솔라리스 fdisk 파티션 생성할 것인지를 묻는 창이 뜬다. 솔라리스와 부트 분할 영역으로 전체 디스크를 사용, 솔라리스 영역으로 전체 디스크를 사용, fdisk로 직접 생성하는 방법이 있다.

    솔라리스 영역으로 디스크 전체를 사용하는 것을 원하지 않을 경우 fdisk로 파티션을 직접 생성하자.

    만약 전체 디스크를 솔라리스 영역으로 설정한다면 다음과 같은 경고 메시지가 나온다.

    fdisk 파티션을 사용자 정의 할 경우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서 파티션을 생성, 삭제, 사용자 정의 할 수 있다. X86 Boot, Solaris 이 두 개의 파티션이..솔라리스용 파티션이다.
    솔라리스에서 바라 본 파티션
    솔라리스는 확장 파티션의 개념이 없고, 하나의 파티션을 하나의 가상 디스크로 여긴다. 기본적으로 네 개의 파티션까지 인식하므로 적어도 한 개 이상의 주 파티션이 존재해야 설치가 가능하다. 설정할 수 있는 솔라리스 파티션은 ‘x86 Boot’와 ‘Solaris’ 두 개이다. ‘x86 Boot’ 파티션은 생략해도 된다.


    fdisk 분할 영역을 생성하고 "확인"을 누르면 다시 디스크 선택 창이 보이는데 만약 디스크 여러개를 솔라리스 영역으로 사용할 경우 "부트 디스크" 버튼을 눌러 부트 디스크를 선택해 주자. "계속"을 누르면 다음과 같은 창이 뜨게 된다.

    시스템 레이아웃을 자동으로 설정하려면 "자용 배열"을 사용자 정의로 설정하려면 "수동 배열"을 누르자. "수동 배열"을 선택한 경우 다음과 같이 디스크를 사용자 정의 할 수 있다.

    사용자가 지정한 파일시스템 및 디스크 레이아웃에 대한 정보가 표시된다.

    "자동 배열"을 선택했을 경우 다음과 같이 미리 지정된 기본 파일 시스템을 선택을 할 수 있다.

    "원격 파일 시스템을 마운트 하시겠습니까?" 라는 창이 뜬다. 이 작업은 디스크 공간 문제로 소프트웨어를 제거했을 경우에 필요할 수 있다. "계속"을 누른다.

    프로파일을 보여준다. 설정이 제대로 되었는지 확인한 후 "설치 시작" 버튼을 누른다.

    부트 디스크 관련하여 경고 창이 뜬다. "확인"을 누르자.

    설치후 부팅 관련 질의 창이 나온다. "자동 재부팅"과 "수동 재부팅"이 있는데, "수동 재부팅"을 선택했을 경우 설치가 끝난 후 설치 콘솔 창에 프롬프트가 대기하게 되는데, "reboot"를 입력해고 시스템이 재시작하면 된다.

    플로피에 관한 정보 창이 뜬다. 시스템 부팅 마다 장치 검색/부트 디스크 선택을 생략하려면 플로피 디스크 장치로 부터 제거한다.

    솔라리스 소프트웨어가 설치 된다.

    "수동 재부팅"을 선택했을 경우 다음과 같이 설치 콘솔에서 "reboot"를 입력하자.

    시스템이 재시작 되고 솔라리스 부트 매니져가 지나간 후 루트 패스워드를 지정해 준 다음에 소프트웨어 2 설치 매체를 지정하라는 대화상자가 뜬다.

    설치를 마쳤거나, 건너뛰기를 했을 경우 솔라리스 8 Language 매체 지정 대화상자가 나온다.

    역시 설치를 마쳤거나, 건너뛰기를 했을 경우 재부트 대화상자가 나타난다.
    "지금 재부트" 버튼을 누르면 시스템이 재시작 되고 솔라리스 설치가 끝난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ETL 솔루션 환경

ETL 솔루션 환경 하둡은 대용량 데이터를 값싸고 빠르게 분석할 수 있는 길을 만들어줬다. 통계분석 엔진인 “R”역시 하둡 못지 않게 관심을 받고 있다. 빅데이터 역시 데이터라는 점을 볼때 분산처리와 분석 그 이전에 데이터 품질 등 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