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5월 31일 화요일

e-Learning

e-Learning 정의
멀티미디어, 여러 형태의 정보기술을 활용한 교육으로 학습자가 시간과 공간의 제약 없이 자유롭게 교육을 받을 있으며, 웹을 항해하면서 학습자원을 다양하게 활용할 있는 교육 시스템

e-Learning 필요성
- IT 인터넷 기술 발달 정보환경의 변화로 학습자의 Needs 증가
- 집합교육의 제약에서 자유로운 형태의 온라인 학습으로 교육비용 절감 도모
- Training에서 스스로 학습을 의미하는 Learning으로의 교육 패러다임 변화
- 사회적으로 평생교육의 확대를 위한 기반환경 요구

e-Learning 기존 오프라인 교육의 비교
구분
e-Learning
오프라인 교육
수단
인터넷, 멀티미디어
화이트보드, 빔프로젝트
방법
자기학습방식
강사중심의 학습방식
장소
인터넷접속만 가능하면 어느 장소이든 가능
획일적/고정적
교재
컨텐트, 전자칠판, 음성, 비디오
책자, 인쇄물
학습시간
개인별 수준에 따라 다름
교육과정/과목별 고정적
교육효과
개인별 수준에 따른 자기 진도 관리방식으로 교육효과 추구
일방적/획일적 교육으로 개인차에 따라 교육효과 차이


e-Learning 지원체계
1. 학습자 지원
  • 수강 신청 기능, 프로필 등록 수정
  • 교수 동료간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토론장, 게시판 기능 제공
  • 학습자의 신속한 질의 응답
  • 모니터링을 통한 학습자 만족도 제고 학습자의 진도 촉진

2. 교수, 튜터 지원
  • 학습자를 배려한 쉬운 강의서 작성 편집 기능 지원
  • 학습자 분석 진도관리 제시
  • 학습자 평가를 위한 다양한 기능지원
  • 학습 성취도를 체크하기 위한 채점 성적 피드백 기능 제공

3. 운영자 지원
  • 수강생, 성적데이터 관리가 용이한 제공, 멀티미디어 컨텐츠 제작 지원
  • 진화되는 학습 패러다임 수용을 위한 시스템 구조 지원
  • 시스템 에러 발생시 정상적인 학습활동으로 복구하기 위한 신속한 시스템 복구 지원체제 운영


e-Learning 위한 정보 기술 구성요소
구성요소
내용
멀티미디어 DB음성, 동영상 자료를 보관하는 멀티미디어 데이터베이스
컨텐트 DB템플릿을 활용하여 작성된 문서들의 저장소
LMS사용자 등록, 추적기록, 성적, 커뮤니티 학습자와 관련된 정보 관리를 하는 시스템(Learning management System)
LCMS대용량 컨텐츠를 효율적으로 분류/저장 학습자 특성에 맞게 관리하는 플랫폼(Learning Contents Management System)
템플릿설계자들로부터 경험되고 검증된 컨텐츠를 규격화하여 재사용을 용이하게 해주는 프레임웍 제공
평가저작 도구온라인 평가만을 전문적으로 제공하는 시스템
웹서버학습자가 환경을 통하여 학습할 있게 제공하는 서버
클라이언트Any Time, Any Where, Any One 학습환경의 맞춤 개인화 서비스


SCORM(Sharable Content Object Reference Model)
1. SCORM 정의
시스템들간에 학습 컨텐츠 Object 공유될 있도록 코스 구성요소, 데이터 모델, 프로토콜 등을 정의하고 재사용과 상호운용의 표준화를 목적으로 하는 모델, 국방성 산하의 ADL(Advanced Distributed Learning) 중심으로 주도
2. SCORM 목표
    • 호환성 : 서로 다른 플랫폼에서 운영될 있어야
    • 재사용성 : 다양한 맥락에서 강의 요소들을 섞어서 사용할 있을
    • 내구성 : 운영체제와 시스템 소프트웨어 등의 변화에 대하여 내구성이 있어야

3. SCORM 구성 요소
    • SCORM 환경은 학습 내용을 추적하고 제시하는 방법에 대한 표준화에 의해 무엇이 학습자에게 전달되어야 하는지를 있으며, 아래와 같이 3가지 영역으로 정의하고 있다.
      Book1 :
      SCORM Overview
      SCORM 정당성에 대해 말하고 있으며, Book2, Book3 기술 스팩과 가이드라인을 간략하게 설명함
      Book2 :
      SCORM Aggregation Model
      공유할 컨텐트 오브젝트에 대한 정의와 Aggregation 가이드라인을 제시하며, 학습 컨텐츠 명명법과 LMS에서 학습할 자원에 대한 메타 데이터 정보모델을 설명함
      Book3 :
      Run Time Environment
      기반 환경에서 LMS 컨텐트의 Lunching, Communication, Tracking 등을 설명하고 있음
e-Learning 활성화 방안
- 이런닝 산업의 기반 조성을 위한 제도 규정
- 고도화된 Personalization 기술 요구
- 비용절감이 요구되는 제작 관리
- KMS와의 연계
- m(모바일)-Learning 추진

e-Learning 최근 동향
- 기업교육 B2B : 교육비가 고가인 오프라인 연수원을 대체할 가상 연수원 설립등이 활발해짐
- 어학 교육 시장 : 영어를 중심으로 온라인 어학학습 사이트가 증가하고 있음
- 자격증 시장 : 온라인상에서 각종 자격증 정보나 필요한 학습, 모의테스트 서비스를 제공
- 컨텐츠 아웃소싱
- 외국 컨텐츠 수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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