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5월 26일 목요일

ILM(Information Lifecycle Management)

ILM의 정의
  • “정보와 데이터, 그리고 스토리지 관리를 비즈니스 목적에 맞추는 것”
  • “변화하는 비즈니스 가치에 맞추어 시의 적절하게 데이터를 관리하는 것”
  • “데이터 생성 시점에서 폐기 시점까지 어떤 환경에서 데이터가 어떻게 흘러가는 지를 결정하는 과정과 기술의 조합”
ILM의 활용
ILM을 활용하면 정보 수명주기의 모든 시점에서 정보의 가치를 극대화 할 수 있다. ILM 전략을 통해 보다 효과적으로 정보를 액세스하고, 심층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보다 효율적으로 정립하고 새로운 수익 기회를 발견하여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다.더 이상 모든 정보를 동등하게 취급할 수 없다는 사실을 전제로 마련된 ILM 전략을 통해 스토리지를 최적화하고 TCO를 절감할 수 있다. 또한 ILM에 따라 정보를 관리하면 내부 직원이 원하는 정보를 손쉽게 사용함은 물론, 규제 기관에서 요청하거나 법적 증거 자료로 제출해야 하는 경우 필요한 중요 정보를 신속하게 액세스할 수 있다.
현재의 ILM
스토리지 관점에서 보면 ILM은 여러 종류의 스토리지 미디어를 이용해 데이터를 이동시키는 것을 뜻한다. 과거에 데이터는 주로 보관 기간이나 이용 빈도에 기초해 하나의 미디어에서 다른 미디어로 이동하였다. 오래된 정보일수로 혹은 자주 이용되지 않은 자료일수록 비용이 저렴하고, 성능이 낮으며, 잘 이용하지 않는 보관 시스템으로 옮겨졌다. 그러나 이 같은 방식은 자주 사용되지 않는 정보에 접근할 필요가 있는 조직에서는 문제가 아닐 수 없다. 가령 오래되고 자주 들춰보지 않는 진료 기록이라 하더라도 응급 상황에서는 즉시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데이터를 어디에 얼마나 오랫동안 보관할 것인가는 데이터의 비즈니스적 가치에 기초해 결정하는 것이 더욱 설득력이 있다. 현재 ILM은 스토리지 인프라 개발에 주안점을 두고 있다. 이러한 인프라에서는 특정한 시간에 특정 데이터가 지니는 가치에 따라 데이터가 최적의 스토리지 하드웨어 쪽으로 이동된다.
ILM의 영역 확장
진정한 의미에서 ILM이 되기 위해서는 전통적인 스토리지 관리 기능 이상의 무언가를 포함하고 이어야 한다. 이상적인 ILM은 자산 관리와 보안 분야도 포함해야 한다. 예를 들어 모든 엔터프라이즈 관리 솔루션을 십분 이용하기 위해서는 스토리지 자원뿐 아니라 하드웨어 및 인프라 요소의 인벤토리를 보유하고 있어야 한다. 자산 관리는 처음에 실시되는 자산 평가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며, 지속적으로 전체 기업의 모습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해준다. 이처럼 정보에 대한 손쉬운 접근이 ILM의 중요한 특성이지만, 동시에 권한이 붕된 사람만이 민감한 정보를 조회 또는 검색하도록 접근을 통제하는 것도 역시 중요하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블록체인 개요 및 오픈소스 동향

블록체인(block chain) 블록체인은 공공 거래장부이며 가상 화폐로 거래할때 발생할때 발생할 수 있는 해킹을 막는 기술. 분산 데이터베이스의 한 형태로,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데이터 기록 리스트로서 분산 노드의 운영자에 의한 임의 조작이 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