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5월 26일 목요일

M-Commerce(Mobile Commerce)

M-Commerce 개요
M-Commerce는 일반적으로 무선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모바일 환경의 전자상거래를 말한다. 기존의 전자상거래와 기본적으로 유사하지만 모바일 환경에서 이동통신 단말기를 활용하고 있으므로, 제공되는 컨텐츠 및 어플리케이션, 수익 기회를 비롯한 비즈니스 모델 측면에서 기존의 전자상거래와 차이가 있다. 기존의 전자상거래는 고정 단말기를 활용하여 특정 장소에서 유선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이루어졌지만, 앞으로는 이동통신 단말기를 활용하여 무선 네트워크를 중심으로 상거래가 이루어지는 M-Commerce가 전자상거래를 주도할 것으로 전망된다.
M-Commerce 정의
“M-Commerce(Mobile Commerce)는 모바일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를 통해 수행되는 금전적 가치를 지닌 거래행위를 말한다.”
M-Commerce 활용 대상
B2C
모바일 뱅킹, 증권중계, 쇼핑, 티켓팅, 경매 및 광고 등
B2B
모바일 뱅킹, 증권중계, 쇼핑, 티켓팅, 경매 및 광고 등
M2M
향후 Bluetooth 등 무선접속기술을 이용하여 이동 통신 네트워크를 통하지 않고 단말기를 신용카드화하여 소액물품 구매등에 사용하는 것


M-Commerce의 특징
1.       M-Commerce는 E-Commerce에서 문제가 되고 있는 소비자 보호, on-line과 off-line의 연계, 결재/금융관련 표준화 및 보안기능 향상 등의 과제가 동일하게 발생한다.
2.       M-Commerce가 활성화되기 위해서는 전자지불표준(IC카드형, 전자화폐형), 서비스표준, 문서표준 및 카탈로그표준 등이 이루어져야 하며, 이 경우 유선전자상거래와 상호연계 추진이 필요함
3.       M-Commerce는 PC를 기반으로 하는 E-Commerce에 비하여 편리성, 휴대성은 뛰어나나, 네트워크와 단말의 기능차이로 인해 아직은 많은 한계가 존재한다.
구 분
유선 전자상거래
M-Commerce
네트워크
-         이동성 없음
-         고속의 가입자회선
-         풍부한 어플리케이션
-         비교적 안정적인 통신품질
-         이동성 제공
-         저속의 가입자 회선
-         빈약한 어플리케이션
-         - 비교적 불안정한 통신품질
단말기
-         넓은 화면
-         많은 메모리
-         높은 처리속도
-         다양하고 편리한 입력장치
-         좁은 화면
-         적은 메모리
-         낮은 처리속도
-         - 불편한 입력
기타사항
-         가정이나 사무실에 위치
-         고정위치(공동소유)
-         휴대용, 위치파악 가능
-         가변위치(개인소유)


M-Commerce 기술 동향
  • 모바일 인터넷

모바일 인터넷은 음성, 데이터, 동화상 등의 정보를 실시간으로 전송할 수 잇는 기능을 제공하는 많은 베어러 서비스의 조정을 위해 모바일 인프라 제공업체들이 개발하였고, 인터넷 프로토콜과 웹 표준은 IETF(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와 W3C(World Wide Web Consortium)가 도입하였다. 이러한 표준들이 예를 들어 모바일 IP개발과 3G 표준과 통합 또는 차세대 IP 버전인 IPv6로의 발전과 통합을 해온 반면, 이 진행이 완성되기까지는 많은 시간이 더 소요될 것이고, 그 동안, WAP(Wireless Application Protocol)과 같은 과도기적 표준이 이러한 차이를 좁히기 위해 개발되었다. WAP은 많은 비판에도 불구하고 초기 모바일 인터넷의 사실상 표준으로 등장하였고, WAP 이 진화하는 기술임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어디에 적용시킬 것인가에 논의가 되고 있다.
  • 무선 인터넷

무선인터넷은 무선으로 음성, 데이터, 영상정보를 송, 수신할 수 잇는 서비스라고 정의 할 수 있으며, 무선 환경에서 인터넷을 비롯한 다양한 데이터 통신망에 접속하여 정보를 송, 수신하는 기술에 기반한다. 또한, 무선인터넷은 무선고정 인터넷에 비하여 전송 용량 및 속도면에서 제한이 있으나 이동성이라는 커다란 장점을 가지고 있다.
무선인터넷은 이동통신망의 발전에 따라 1세대 AMPS망을 이용한 CDPD(Cellular Digital Packet Data)와 같은 초기 형태에서 출발하여, 2세대인 IS-95/GSM을 거쳐 3세대인 IMT-2000 기반의 무선 인터넷으로 발전하는 과정에 있다.
최근 들어 급속한 무선인터넷 기술향상이 이루어지고 있는데, 애로 상항이었던 이동전화 상에서의 데이터 전송용량 확대는 휴대형 인터넷 세대의 필수 조건인 이러한 데이터 전송용량이 확대가 가능하게 되었으며, 구체적으로는 Push-Oriented 서비스와 장거리 접속Intranet, Virtual Private Networks등이 가능하게 되어 기존 고정망에서 초고속 인터넷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ISDN, ADSL이나 케이블 모뎀 기술과도 직접 경쟁이 가능해지고 있는 상황이다.
  • 모바일 시큐리티

A.        암호 기반의 보안
모바일 인터넷은 SSL(Secure Socket Layer) 기반에서 세워졌다. SSL은 사실상 풀 수 없는 128 비트 키 기반의 암호화 프로토콜로 안전한 인터넷 트랜잭션에 사용된다. WAP은WTLS(Wireless Transport Layer Service)라 불리는 SSL의 무선 버전이 사용되고 있다. 이 프로토콜은 낮은 전력을 가진 이동 전화 장비에 SSL을 적용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으로 운영되도록 설계되었다. i-mode 장비는 SSL에서만 운영된다. 현재의 WAP 버전에서 사용중인 SSL/WTLS 모듈의 약점은 두 보안 프로토콜 사이에는 변환이 필요하다는 것이다.이 변환은 WAP 게이트웨이(무선 서비스 제공 업체 소유)에서 이루어지며, 게이트웨이는SSL 신호를 복호화하고 WTLS을 사용하여 신호를 재암호화한다. 이들 복호화된 시그널을 빼내기 위하여 WAP 게이트웨이를 해킹할 수 있는 기회는 매우 적을 것 같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런 기회는 존재한다.  WAP-Gap으로 알려진 이 문제점은 WAP 2.0에서 해결되고 있으며 2002년 중에 솔루션으로 통합될 것이다.
B.        PKI(공개 키 기반)
모든 시스템과 사용자들에게는 잠재적인 수백만의 인증을 어떻게 관리할 것인가라는 문제가 남게 된다. PKI의 개념은 공개 키 분배와 관리를 위해 관리 기반을 제공함으로써 인증의 개념을 확장된다.
PKI 지원은 이미 WAP 표준으로 만들어졌으나 현재 이동 전화는 PKI가 적용되지 않는다. PKI는 스마트 카드를 필요로 하고 그래서 전화기는 별도의 스마트 카드 리더기가 설치되어야 한다.
PKI는 또한 전자 서명의 기초를 제공하며, 전자 서명은 미국과 독일에서 법률적으로 제약을 받는다. EESSI(European Electronic Signature Standardization Initiative)는 유럽에서 국제적인 전자서명의 개발을 주도하고 있다.
결론
아직까지 무선통신 네트워크 벤더, 이동통신 단말기 벤더는 M-Commerce서비스 제공을 위한 완성된 기술을 제공하고 있지 못하며, 서비스 제공자들 또한 사용자에게 가장 적합한 서비스 프레임워크를 제공하고 있지 못하다. 하지만 M-Commerce가 향후 전자상거래 시장에 있어서 비중을 높여 나갈 것이라는 확신에 따라 많은 기술, 서비스 벤더들이 적극적으로 M-Commerce에 투자를 하고 있으며, 인터넷 전자상거래에 익숙한 일반 사용자 또한 기대가 높아 M-Commerce는 기술, 시장 측면에서 향후 급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M-Commerce시장이 성숙되기 위해서는 해결해야 할 과제가 있다. 일단 현재 무선통신에서 CDMA, TDMA등 상이한 표준들이 활용되고 있어 통합 표준이 개발되거나 인터페이스를 지원하는 미들웨어(middleware)의 개발이 시급하다. 또한 이동통신 단말기는 디스플레이, 인터페이스 측면에서 M-Commerce를 지원 가능하도록 개선되어야 하며, 네트워크 벤더들은 대용량의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송수신이 가능하도록 네트워크 인프라스트럭처를 개발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M-Commerce에서는 신용카드 등 중요 개인정보에 대한 전송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관련 정보보호 기술의 개발이 시급하다.

M-Commerce 서비스는 이미 사용 중인 서비스이고, 이중에는 훌륭한 애플리케이션이 존재한다. 이들 서비스는 이미 모바일 사용자의 생활에 다양성을 만들기 시작했다. 이 비즈니스 세계가 모바일 e-비즈니스 기회를 이용하기 시작함에 따라 M-Commerce 서비스가 더욱 많이 사용하게 될 것이라는 것은 시간 문제이다. 여러 초기의 서비스들은 젊은이와 비즈니스 사용자들을 목표로 하였으나 가까운 미래에는 더욱 더 많은 사용자들이 시간의 절약이나 편리함 때문에 M-Commerce 서비스를 사용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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