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5월 26일 목요일

RTE(Real-Time Enterprise)

요즘 기업을 비즈니스 및 IT 환경이 급격하게 변화하고 고객 중심, 글로벌 환경의 일반화와 같은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으로 인해 기업 경영전략 수립의 복잡성은 더해지고 있다. 이와 같은 변화 속에서 기업의 주요 관심 사항은 급변하는 환경에 대한 신속한 대응 전략을 어떻게 수립하고 이행할 것인가 이다.

그리고 이 변화의 개념은 산업과 기술의 융합이 다양하고 빠르게 이루어지면서 경쟁의심화, 고객의 요구의 다양화 등이 예측 불가능한 시장상황을 실시간으로 파악하여 신속하게 대응해야 할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한 최적의 기업혁명을 RTE(Real-Time Enterprise)라고 하며, 이것은 초일류 기업이 되기 위한 이상형이라고 할 수 있다.
RTE의 등장배경
  1. 실시간 환경변화 모니터링 및 감지
  2. 시장변화에 따른 신속한 변화 관리
  3. 문제해결을 위한 신속한 의사 결정
  4. 신속한 고객의 요구사항 응대 및 서비스
  5. 실시간 정보교류 및 지식전파
  6. 신속한 업무처리 및 업무 프로세스들 간의 Synchronization

RTE의 정의
  1. ERP,SCM,CRM 등 부문별 전산화에서 한발 나아가 회사 전부문의 정보를 하나로 통합함으로써 경영자의 빠른 의사결정을 이끌어내는 것
  2. 최신 정보를 이용하여, 경영 및 실무 상의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에서 발생하는 지연요소를 혁신적이고 지속적으로 제거함으로써, 경쟁력을 극대화하는 경영체제
  3. 기업의 각 Value Chain 상에서 발생하는 Event를 적용 영역별로 실시간 모니터링하고 지연요소 없이 의사 결정함으로써, 급변하고 예측 불가능한 경영 환경 변화에 신속한 대응을 가능하게 하는 것
  4. 기업 내외부를 포함하는 전체적인 관점에서 지속적인 프로세스의 개선 및 정보의 실시간 전달을 통해 업무 지연요소를 최소화하고 의사 결정의 스피드를 높여 경쟁력을 극대화한 기업을 의미

RTE 목적
  1. 핵심 비즈니스 프로세스의 강화
  2. 신속하고 정확한 의사 결정력 강화
  3. 시장환경에 대한 적응력 강화
  4. 고객의 다양한 요구에 대한 즉각적인 반응
  5. 글로벌 공급,생산,판매 체계의 확립

RTE 구성요소
  1. 실시간 문제인식 : 기업 내/외부의 정보 통합을 기반으로 경영 활동 전반의 실시간 모니터링을 통해 Event 및 지연요소를 조기에 발견함.
  2. 실시간 의사결정 : 정보의 실시간 분석을 통해 최적 의사 결정을 지원하며, 기업이 환경변화에 적응할 수 있는 유연성을 제공함.
  3. 실시간 대응 : 정보의 분석을 통해 수립된 대응 방안을 신속히 경쟁사 대비 경쟁우위를 확보함.

RTE 구현 방안
  • 6가지 IT요소 : 추적기능(Tracking), 가시기능(Visibility), 모니터링(Monitoring), 분석기능(Analysis), 성과측정(Performance), 피드백 기능(Response)
RTE 핵심기술

RT Management
RTE 구현의 핵심요소
핵심 기술
RTE
구현
Event
Real-Time 정보수집
Monitoring/Sensing
Awareness
Decision
Intelligent 한 분석
Analysis/Forecasting
Action
Networked Collaboration Infra
Communications/Collaborations
Response



RTE 진행 5단계
  • 목표 설정 : 비즈니스 목적 및 목표 설정
  • 설계 : 비즈니스 목표에 부합하는 KPI 설정
  • 개발 : 데이터를 획득할 수 있는 IT인프라 설계하고 KPI에 맞는 비즈니스 로직을 선정
  • 구현 : 데이터 구축하고 리포트 출력
  • 관리 : RTE 역량을 개선하기 위해 반복적으로 수행 관리
RTE의 비즈니스 아키텍처
RTE의 기본 아키텍처는 우리 인간의 환경에 대한 대응 모습과 큰 차이가 없다.
1.       외부 이벤트에 대한 ‘Awareness’ – 인간의 감각기관에 해당하는 영역, 1단계는 주목할 만한 정보에 대한 지각(Sensing)이고 그 다음 단계는 정보의 필터링(Filtering)을 통한 인지(Recognition)이다. 효과적인 지각과 인지를 위해서는 전체 가치 사슬 영역에 거쳐 다양한 오퍼레이션 및 모니터링 시스템의 지원이 필수적이다. 지각과 인지의 범위는 단순히 기업 내부에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가치 사슬 전체를 포괄해야 하며. 더구나 이러한 이벤트에 대한 인식이 리얼타임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2.       ‘Decision’ – 인간의 두뇌활동에 해당되는 영역, 획득된 정보를 적절히 필터링 한 후에 실질적인 의사 결정을 위한 정보 분석 작업이 이루어진다. 수많은 정보를 바탕으로 최적의 의사결정을 하기 위해서는 지식기반 인텔리전트 시스템의 지원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BI, SCI, DW, OLAP, EP)
3.       ‘Action’ – 인간의 육체적 행위에 해당하는 영역, 의사 결정된 상항이 실질적으로 가치사슬 상에서 리얼타임으로 실행되는 단계다.인간의 두뇌가 근육과 골격을 통해 육체활동을 제어하듯 기업도 세부 말단 비즈니스 조직과 파트너에 이르기까지 의사 결정된 내용이 신속하게 전파되고 실행되는 구조를 갖추어야 한다.(BPM, CRM, SRM)
RTE 선정 기준


항목
내용
솔루션 요건
-         구현 목적의 적합성/전문성 : Need에 충족할 수 있는 수준 정도
-         솔루션의 성능/안정성 : 검증된 솔루션(Reference 확보)
-         솔루션의 확장성/개방성 (Open Architecture)
솔루션 벤더 요건
-         시장에서의 인지도/신뢰도
-         연관 솔루션과의 제휴
-         솔루션 Upgrade Cycle 체계 확립
솔루션 컨설팅 서비스 요건
-         해당 업종의 프로젝트 수행 경험
-         충분한 기술력 및 Trouble Shooting 능력
-         프로젝트 관리 및 지원체계 확고

RTE 기대효과
1.       고개 수요변화, 경쟁사 동향의 신속한 파악으로 잠재적 문제점 조기 발견
2.       자재 비용 절감 및 업무의 비효율성 제거
3.       제품과 고객서비스 경쟁력 강화
4.       의사 결정 효율성 및 투명성 제고
RTE 시장 동향
1.       국내에서는 삼성전자, LG전자 등 글로벌 망을 갖춘 업체들이 전사 차원에서 RTE 구현을 위한 TFT를 꾸리는 등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으며 IT업체들의 움직임도 본격화되고 있으나, RTE 기반의 서비스나 솔루션을 기반으로 시장 진출을 본격화한 기업들은 적음
2.       IT업체 중에선 삼성SDS, LG CNS 등 주로 SI업체들을 중심으로 RTE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전략을 구체화하고 있음
3.       국내 RTE시장에서는 지속적으로 업무 프로세스 개선을 추진하고 있는 대형 글로벌업체를 중심으로 일부 적용.
4.       제조업은 물류와 공급 프로세스 및 신제품 개발 주기, 유통업은 수요 예측 등에 대한 RTE 구현이 본격적으로 부상
5.       대표적인 국내 기업인 삼성전자, LG전자 등은 RTE 구현을 통해 물류 이동 및 고객 관계 이슈를 다루는데 보다 강화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는데 주력
6.       웹 서비스, BI, BPM, DW 등 RTE 관련 요소기술을 갖춘 솔루션 벤더들도 새롭게 RTE 전략으로 무장하고 신규시장 개척
7.       아직까지 초기시장이라는 점에서 RTE가 제대로 구현된 케이스를 찾기 어렵기 때문에 성공사례를 확보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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