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5월 31일 화요일

T-Commerce

T-Commerce(Television Commerce) E-Commerce 강점을 TV 접목시켜 전사상거래, 정보화의 흐름을 보다 대중화 시킬 있는 Commerce 모델로 주목 받고 있다.

T-Commerce 서비스는 다채널, 고화질, 고음질의 방송서비스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TV 수상기를 통해 인터넷 정보검색 양방향 정보전달 등의 고기능, 다기능 서비스를 제공한다. 따라서 T-Commerce 서비스는 기존 아날로그 시대에는 사상할 없었던 수준의 정보 검색과 전달 능력으로 가정정보화의 핵심적 기능을 수행하는 멀티미디어 매체로 성장할 것이며, 국민의 정보문화 증진에 기여하는 핵심적 도구가 것이다.

T-Commerce 개념
  • 화상의 질이 높고, 친근한 매체인 TV 통해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리모컨을 통하여 직접 상거래
  • 디지털 TV 방송을 통하여 방송과 연계된 상품 서비스를 검색, 구매, 결재 있는 종합 상거래 유통방식
  • 디지털 방송의 인터렉티브한 성격에 매우 부합되는 실시간 상품 구매 방식


T-Commerce 특징
상호작용의 증가
드라마에 등장하는 배우의 소품을 직접 살펴보고 구매할 있고, 축구경기 해당 선수의 인적사항, 팀의 역사, 구성원 다양한 데이터 정보를 즉시 받아볼 있어 시청자의 상호작용을 유도할 있다. 이와 같은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하나의 채널 혹은 하나의 프로에 대한 시청자의 로얄티를 증가시킬 있게 것이다.

다양한 DB마케팅 가능
실시간으로 제공되는 각종 정보에 대한 시청자들의 접근횟수를 단순히 파악하는 것만으로도 해당 프로그램에 대한 시청률, 인기도가 파악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DB화된 시청자의 반응을 바탕으로 다양한 DB 마케팅도 가능하다.

엄청난 파급효과
m-Commerce e-Commerce 10, 20 정보기기에 친숙한 사용자층이 대부분이지만, T-Commerce 경우, 모든 사람에게 친숙한 TV 통한 상거래가 진행된다는 점에서 30 이상의 소비능력이 강한 구매층을 타겟으로 있고, 이에 따른 경제적 파급효과가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T-Commerce 유형
방송 송출 방식에 의한 분류
거래대상에 의한 분류
프로그램 연동형
프로그램 내용과 연관되는 제품 판매
컨텐츠
VOD, 게임
광고 연동형
기존 광고 방식으로 판매 유도
상품 서비스
프로그램 관련 제품, 음식, 티켓 주문
광고 링크형
쌍방향 배너, CM 등을 링크하여 판매
금융 거래
증권, 은행거래
독립형
프로그램 시청과 별개로 선택적으로 이용


T-Commerce 핵심 기술

디지털 방송 기술
T-Commerce 효과적인 적용을 위해, 다채널화, 고품질화, 그리고 다기능화가 특징인 디지털 방송을 위해 지역별 혹은 국가별로 데이터 방송 표준방식을 만들고 경합을 벌리고 있다. 디지털 방송의 표준은 크게 유럽의 DVB (Digital Video Broadcasting) 미국의 ATSC(Advanced Television Systems Committee) 나눌 있고, 일본의 ISDB 방식은 유럽 방식과 유사하다. 최근 국내에서도 잠정적으로 디지털 방송의 표준이 결정되었는데 ATSC DVB 모두 동일하고 객관적인 시험환경에서 테스트되지 않았다는 지적과 함께 모바일 시대에 부적합한 ATSC 굳이 정부에서 고집하는 이유의 배경에 대한 논란 불만이 표출되고 있다.

디지털 데이터 전송기술
방송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영상/음성 데이터 신호 이외에 양방향 서비스에 필요한 컨텐츠의 데이터 신호를 전달하기 위한 기술로 미국의 ATSC-DASE(ATSC-Digital TV Application Software Environment) 유럽의 DVBMHP(DVB-Multimedia Home Platform) 양대 표준으로 자리잡고 있다. 국제적인 통일 규격의 미비로 관련 업계에서는 자체 개발한 규격을 사용하고 있다.

지불/결제 기술
T-Commerce 위한 결제, 인증, 지불 솔루션의 경우, E-commerce, M-Commerce 등을 통해 동안 많이 개발되고 사용되어온 무통장 입금, 전자대금이체, 신용카드, 스마트 카드, 전자화폐, 방화벽, PKI 등이 전반적으로 검토, 적용되고 있으며, 국내 위성방송 업체인 스카이라이프에서 사용자 인증을 위해 스마트 카드를 도입한 사례를 참조해 보면, 향후 스마트 카드를 통해 인증 지불 솔루션이 보편화될 것으로 예측되고 있기도 하다.

T-Commerce 과제
  • 충동 구매 : 구매절차의 간편함, 소비자 재무 상태에 대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
  • 사용자 인증 문제 : 청소년 보호, 지문, 홍채 생체 인식 시스템 기술 개발 촉진
  • 정보 보안 : 방송 전파의 특성을 제도권에서 먼저 인해하고 선행 방책 마련
  • 소비자 정보 교육 : 미래 디지털 방송 환경을 이해하는 소비자 전문가 집중 양성
  • PPL(간접광고) 심화 : 광고 양을 적정 수준으로 항상 유지시킬 있는 명확한 기준 마련


T-Commerce 추진 방향
  • 세계 T-Commerce 서비스 시장동향에 맞는 개방형 기술표준 T-Commerce 서비스 컨텐츠, 기기간 상호호환성 보장을 위한 협력의 모델을 중점적으로 개발하고, T-Commerce 산업활성화를 위한 육성기반 조성 T- Commerce 관련 기기 장비의 시험인증을 통한 제품 경쟁력을 제고하여 양방향 셋톱박스, 디지털 TV 등의 보급 확대와 고도화 추진전략으로 기기 인증제도를 추진하여야 한다.
  • T-Commerce 서비스 제공이 가능한 효율적인 산업 육성 전략 수립하고, 통합된 표준화 기구 관리체계구축으로 국내 표준화 수립기간을 단축하고, 국제 표준화 채택을 위한 전략적 대응하기 위해 T-Commerce 관련 유관포럼과 연계한 T-Commerce 유관 표준화 포럼 협력체 구성을 통한 체계적인 표준화 추진을 하여야 한다.
  • 일반 국민 모두가 가정에서 다양한 양방향 TV서비스의 혜택을 누리도록 T-Commerce 서비스 구축을 중점 추진하되, 표준과 연계된 기술개발을 통해 기술료 지출을 줄이고, 시범 사업을 통한 T-Commerce 산업의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고, 법령, 통신, 정보가전, 콘텐츠 IT산업 전반에 걸쳐 새로운 수요와 부가가치를 창출하여 IT 정보강국 도약 미래 성장 핵심 엔진으로 추진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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