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6월 16일 목요일

퍼블릭 클라우드 기반기술과 적용사례

클라우드 컴퓨팅이란? 개인.기업 사용자가 서버.스토리지등의 하드웨어 자원, 인터넷 회선 등의   네트워크 자원, DB 등의 소프트웨어 자원, 워드프로세서 등의 응용 소프트웨어 등  일체의 IT 자원을 네트워크를 통하여 서비스 형태로 제공받을 수 있는 새로운 IT 기술을 말한다.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자는 IT 자원들을 가상화(Virtualization)기술, 병렬 처리기술 등의 소프트웨어 기술을 활용하나 거대하고 유연한 형태로 가공하여 고객들의 요청에 따라 실시간으로 제공하고, 서비스 이용자는 미리 구매하지 않고 원하는 시점에 원하는 양만큼 IT 자원을 사용하고 측정된 사용량에 기반하여 요금을 지불하게 된다.

클라우드의 형태

  • IaaS(Infrastructure as a Service):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를 가상화 환경으로 만들어 필요에 따라 인프라 자원을 사용할 수 있게 서비스를 제공하는 형태
  • PaaS(Platform as a Service): SaaS의 개념을 개발 플랫폼에도 확장한 방식으로, 개발을 위한 플랫폼 구축을 할 필요 없이 필요한 개발 요소들을 웹에서 쉽게 빌려쓸수 있게 하는 모델, Open API도 일종의 PaaS이다. 
  • SaaS(Software as a Service): 기존의 ASP를 확장한 개념으로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전산서비스의 제공에 중점을 두어 확장성과 고객요구사항 커스터마이즈에 중점을 둔다.
클라우드의 6대 핵심 기술
  1. 서버 가상화 기술
  2. 대용량 클라우드 컴퓨팅 인프라 설계 기술
  3. 가상 서버 제공/관리 기술
  4. 클라우드 기반의 CDN 기술
  5. 분산 스토리지 기술
  6. 병령처리 기술
클라우드의 9대 주변 기술
  1. Open API 기술
  2. 모니터링 기술
  3. 빌링 기술
  4. 네트워크 가상화 기술
  5. 클라우드 서비스 보안 기술
  6. SLA 관리 기술
  7. P2V, V2V 기술
  8. Virtual Private Cloud 기술
  9. 모바일 클라우드 기술

Download

댓글 없음:

댓글 쓰기

ETL 솔루션 환경

ETL 솔루션 환경 하둡은 대용량 데이터를 값싸고 빠르게 분석할 수 있는 길을 만들어줬다. 통계분석 엔진인 “R”역시 하둡 못지 않게 관심을 받고 있다. 빅데이터 역시 데이터라는 점을 볼때 분산처리와 분석 그 이전에 데이터 품질 등 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