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1년 6월 2일 목요일

소프트웨어 품질관리

PLT 20 소프트웨어 품질관리
소프트웨어 품질관리의 정의
  • 품질목표, 정책, 책임을 결정하고, 품질 시스템 내에서 품질기획, 품질보증, 품질관리, 품질개선 등을 통한총괄적인 경영기능
  • 일정하의 조건아래에 최저비용으로 가급적 최량품질의 제품을 획득할 수 있도록 생산 활동을 통계 숫자에 의하여 관리 통제하는 경영관리 방식

소프트웨어 품질관리의 목적
  • 기술지원에 대한 평가 : 적합한 산정기준, 소프트웨어 품질예측
  • 자원에 대한 평가 : 적합한 자원 및 비용의 산정
  • 프로세스에 대한 평가 : SDLC(Soft ware Development Life Cycle)프로세스 통제
  • 제품에 대한 평가 : 인수시험, 산출물 평가, 타제품과의 비교

소프트웨어 품질 요소
  • 운용측면 : 정확성, 신뢰성, 효율성, 확장성, 사용용이성, 무결성, 유지보수성
  • 수정측면 : 유지보수성, 이식성
  • 적응측면 : 시험성, 재사용성, 상호운영성, 유지성

소프트웨어 품질관리 단계
단계
내용
활동
계획단계
(품질계획수립)
적용할 품질의 표준을 식별하고 적용할 방법을 결정하는 활동
품질시스템 요구사항 파악, 품질보증절차파악, 품질통제절차파악, 운영절차정의, 품질관리체크리스트 작성, 품질관리 계획작성
실행단계
(품질보증활동)
소프트웨어 제품과 요구사항이 일치하는지의 검토를 제3자의 입장에서 수행
프로젝트 산출물 검토, 품질사고 예방조치 강구, 프로젝트 절차 검토, 고객의 초기검도 및 피드백 요구
통제단계
(품질통제활동)
소프트웨어의 개발, 운영, 유지보수에 있어 자체적으로 품질활동을 수행
품질결과 모니터, 계획된 품질수준과의 차이분석, 수정계획수립, 수정활동의 문서화 및 계획의 최신상태유지


소프트웨어 품질의 종류
구분
제품관점
프로세스관점
특징
제품측정, 제품검증, 제품확인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향상과 심사
방법
기능성, 신뢰성, 사용성, 효율성, 유지보수성, 이식성 평가
프로세스(절차)준수여부 평가
표준
ISO/IEC 9126,14598,12119, 25000SQuaRE
ISO 9000, ISO/IEC 12207, SPICE, CMM, CMMI
장점
모든 종류의 소프트웨어에 적용
전문적 판단의 객관화
많은 종류의 제품에 적용
검사기간이 짧고 인증비용 절감
단점
전수시험의 비용 및 시간소모
최신소프트웨어 평가가 어려움
상대적으로 품질을 보증 못함
혁신적 소프트웨어에는 적용 곤란


소프트웨어 품질관리의 현황
  • 제품관점의 품질관리와 함께 프로세스 관점의 품질 관리로 발전
  • 조직 또는 프로젝트의 경우 품질관리 전담 조직을 구성하여 체계적인 품질관리 수행

소프트웨어 품질관리의 문제점
  • 소프트웨어 품질특성의 비 표준화로 인한 객관성 결여
  • 품질평가를 개발 완료 후 실시하므로 유지보수 비용증대와 생산성 저하

소프트웨어 품질관리의 발전방향
  • 프로세스 관점의 품질관리 도입 및 인증에 대한 인직 제고
  • 형식적인 인증취득을 지양, 지속적인 프로세스 개선으로 실질적인 품질관리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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