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월 23일 수요일

모바일 앱 스토어 기술 동향

2011년 말을 기준으로 국내 가구당 스마트 기기의 보급률은 42.9%로 1년새 약 9배가 증가한 수치이며, 2012년에도 스마트 패드는 3배 가량의 성장세를 유지하고, 스마트폰은  150%이상이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 된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한국 성인들의 하루 평균 스마트 기기 이용 시간은 2.7시간이나 되며, 이는 월 91시간인  TV 시청 시간에 육박하는 수치이다. 스마트 기기로 내려받은 유료 앱 평균 개수는 0.7개이며, 무료앱은 15.7개로 조사 되었다.

지금까지의 모바일 환경에서의 경쟁은 단말 위주의 경쟁이었다면, 이제는 플랫폼과 앱, 그리고 서비스 위주의 경쟁으로 바뀌었다는 것이며,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경쟁력이 핵심 경쟁력이 되고 있다는 점이다.
애플과 구글의 앱스토어에 등록된 앱의 개수만도 평균 60만개 이상이며, 200억회 이상의 다운로드를 기록하는 등 급성장하고 있다. 이러한 앱 생태계의 성장에 따라, 앱 유통 체계는 플랫폼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핵심 요소가 되고 있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급증하고 있는 앱으로 인한 개발사의 수익 저하, 검색과 활용의 어려움, 플랫폼 종속성으로 인한 여러 단점 등으로 플랫폼 독립적인 웹 기술을 이용한 새로운 대안들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앱스토어 등장과 성장
애플 앱스토어의 경우 2012년 7월 기준으로 150개 국가에서 서비스를 하며 4억개의 신용카드 정보를 포함하는 계정이 등록되어 있고, 65만개의 앱이 등록되어 있으며 300억회의 앱 다운로드와 50억 달러 이상이 개발자를 위해 배분되었다.
구글 플레이도 132개국에서 서비스를 하며 60만개의 앱이 등록되어 있으며 200억 회의 앱 다운로드가 이루어지는 등 빠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마켓플레이스의 성장이 갖는 의미
1.모바일 산업 구조의 변화로, 과거 개별 이통사 또는 개별 국가 단위의 제약 된 유통 체계에서 벗어나 글로벌 유통 체계로 변화하는 형태가 되고 있다.
2.기존의 단말 내장 배포형 방식에 비해 4배 이상 빨라진 경로를 만들면서 보다 빠르고 신속한 순환 구조를 만들었다.
3.단말 플랫폼을 중심으로 사용자와 개발자가 밀접하게 결합되는 새로운 모바일 앱 생태계가 만들어지고 있다는 점이다.
4."분절된 경쟁"에서 "연계된 경쟁"으로 경쟁 구조가 변화되었다. 과서 서비스와 단말로 이원화되었던 모바일 시장 구조가 단말, 플랫폼, 콘텐츠가 연계되는 통합 경쟁으로 바뀌고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애플과 구글 같은 앱스토어 사업자가 앱 심의 절차를 강화하면서 동시에 IAP(In App Purchars)와 같은 내부 결제시스템 사용을 의무화하고 거래금액의 30%를 징수하는 등 지나친 강제를 하고 있어, 이에 반발하는 개발사들을 중심으로 웹 앱으로 전환을 고려하는 사례들이 늘어나고 있다.

웹 스토어(Web Store)의 등장과 성장
웹스토어의 성장은 HTML5을 비롯한 웹 앱 기술의 성장에 기반하고 있다. 다양한 단말 환경에서 활용될 수 있는 웹 응용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앱스토어와 유사하게 웹 앱을 판매하는 방식과 이를 위한 웹스토어에 대한 연구개발이 시작되었다. 스토어를 기반으로 앱을 유통하는 방식에 대한 모델은 동일하지만, 웹스토어는 단말과 프랫폼에 종속되지 않는 웹 앱들을 대상하며, 전용 Shop Client를 사용하지 않고 브라우저를 기반으로 한다는 점에서도 차이를 갖는다.


1. 전용 Shop Client를 사용하며 네이트브 앱을 유통시키는 App Store 모델(Apple app Store)
2. 웹 브라우저를 이용하여 네이트브 앱 관련 정보를 살피고 다운로드 받을 수 있는 웹 접근 가능한 App Store(Google Play)
3. 단말과 플랫폼에 상관없이 웹 앱을 유통시키기 위한 Web Store 모델(Chrome Web Store, Mozilla Web Store 등)

초기에는 전용 Shop client를 이용하는 폐쇄적인 방식에서, 점차로 웹에서 접근이 가능한 형태로 진화하기 시작하였고 최근에는 웹 앱과 더불어 네이티브 앱을 함께 유통시키는 앱 추천 시스템 형태의 복합형 웹 스토어 등도 등장하고 있다.

웹 애플리케이션 기술
모바일 어프릴케이션은 운영체제 고유의 바이너리 코드로 실행되는 Native applicatoin과 더불어 웹 브라우저를 기반으로 동작되는 Web application으로 구분한다.
"웹 애플리케이션"이라는 용어는 HTTP를 통해 전달되는 웹페이지(XHTML 또는 그 변이형과 CSS, ECMAScript로 구성되는)의 집합체들이 웹 브라우저 내에서 애플리케이션 같은 환경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즉, 웹 애플리케이션은 여러 페이지를 거치는 대화형 처리 절차를 가지며, 이를 위한 상태와 데이터 유지를 필요로 한다는 점에서 단순한 웹 콘텐츠와 구분된다.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은 바른 속도를 제공하고 단말의 기능들을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갖는 반면, 플랫폼 종속적인 단점을 갖고 있기에 다양한 플랫폼 환경을 지원해야 할 경우 각각 별도 개발을 해야 한다는 문제점과 함께 애플리케이션의 재활용과 업그레이드 등이 용이하지 않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웹 애플리케이션의 경우 별도 프로그램의 설치 없이도 표준 브라우저만 있으면 계속 업그레이된 기능을 사용할 수 있고, Open API등을 통해 손쉽게 매시업 할 수 있도록 기능을 제공하는 등 재활용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을  갖는 반면, 오프라인 처리와 단말의 특성 정보를 활용할 수 없고, 브라우저의 성능에 좌우되며 대용량의 처리 등에 한계를 갖는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
하지만 기존 '호스트 방식(URL로 원격에 접근하는 방식)'의 웹 애플리케이션과 달리 '설치형(Hybrid)' 웹 애플리케이션은 단말 자원에 대한 효과적인 제어와 웹 앱의 설치에 필요한 다양한 기술들이 필요로 한다. 이에 W3C 등에서는 Device API를 비롯하여 웹 앱 패키징 기술 등에 대한 기술 개발과 표준화 등을 활발히 진행시키고 있다.

Device API 기술
웹 애플리케이션이 갖는 가장 큰 단점 중 하나는 네이트브 애플리케이션과 달리 단말의 하드웨어과 관련되는 제어를 할 수 없다는 점. 특히 이러한 약점은 모바일 환경에서 더욱 치명적이라 할 수 있다.
이에 W3C에서는 'Device API WG' 라는 이름으로 관련 표준화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2013년 7월 말 까지를 목표로 표준화를 끝낸 후 실제 브라우저 내의 구현을 목표로 작업을 진행하고 있다. Device API 표준은 모바일 웹 애플리케이션과 관련하여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표준으로, 향후 표준화가 완료되고 다양한 모바일 브라우저에서 구현된다면 강력하고도 다양한 모바일 웹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

웹 스토어 동향

크롬 웹 스토어
애플리케이션이 크롬 부라우저에 설치되기 때문에 하나의 브라우저로 여러 애플리케이션을 관리 할 수 있다는 장점, 또한 구글에서 직접 개발자를 위한 지원 페이지를 제공하며 기본적인 스토어 사용 도움말과 개발 도움말을 지원하고 있기에 초보 개발자도 손쉽게 개발에 참여할 수 있게 구성되어 있다. 오프라인 상태에서도 웹 어플리케이션이 실행될 수 있도록 하여 사용자 편의성을 증가 시켰다.
반면, 크롬 브라우저 전용의 확장 기술을 사용하고 있어, 다른 브라우저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는 브라우저 종속적인 단점이 있다. 또한 아직 안드로이드 등에도 크롬 브라우저가 기본으로 내장된 상황이 아니기에, 스마트폰 환경에서는 사용이 불가능하고 오직 노트북이나 PC에서만 사용할 수 있다.

모질라 파이어폭스 마켓플레이스
현재 파이어폭스 브라우저만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나, 추후에는 다양한 브라우저도 함께 제공할 예정으로 있다. 현재 안드로이드 단말을 대상으로 시험 운영을 시작한 상태로 있으며, 공식 명칭은 '파이어폭스 오로라 마켓플레이스'이다. 모바일 웹 앱을 중심으로 하고 있고 또한 파이어 폭스 Web OS에 내장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기에 PC 중심의 크롬 웹 스토어보다는 앱플 앱스토어, 구글 플에이 등 모바일 앱 스토어와 보다 유사한 편이다. 향후 파이어폭스 OS가 등장한 후에는 안드로이드와 파이어폭스 두개의 운영체제를 모두 지원할 예정이다.

페이스북 AppCenter
페이스북은 다른 앱 마켓플레이스와 유사하지만 소셜 기능을 기반으로 하는 앱, 기본적으로 페이스북 로그인 기능을 제공하는 앱들만 유통시킨다는 특징을 갖고 있다. 페이스북과 연동된 소셜앱을 모아 놓은 앱 허브 형태를 취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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