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 5월 27일 화요일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

PLM의 정의
  • 가치 사슬의주요 부문인 엔터프라이즈 비즈니스 프로세스(ERP, CRM, SCM)를 통합하고 e-business기술을 이용하여 제품 컨텐츠의 이용을 극대화하는것
  • 제품 개발 초기의 아이디어 착상에서부터 생산 및 고객에게 제품이 전달된 이후의 유지보수, 교체 및 폐기까지의 전 과정을 통합적으로 연계, 지원하는 솔루션

PLM의 목적
  • 제품 출시 기간의단축-효율적인 R&D 업무 지원
  • 제품 출시 비용의 절감
  • 시장의요구에 정확하게 부합하는 제품 출시

PLM의 주요기능
항목
주요내용
의사 소통 기준 및 표준 제시
정보 자원의 중앙집중 관리
가치사슬간 제품 대상의 의사소통 전개시 기준정보 제공
정보자원 가치의 질적 향상
지식 기반 확립을 통한 가치 창출자의 역략 극대화
가치 창출자에 책임 및 권한 부여
정보자원의 지속적 축적/공유
개인 보유 정보차원 공유를 통한 전 구성원읜 기술/지식 수준 향상 및 협업 지원
지식 기반의지속적 축적/강화를 통한 기업 경쟁력 향상
업무투명성 및 신뢰도 확보
프로세스 모니터링, 정보 공유 등을 통한 업무 투명성 확보
업무정형화/표준화 및 지속적 혁신 지원
솔루션 도입시 BPR/PI 작업을 통한 업무 정형화 및 표준화 개선과제/문제점 분석을 위한 정보를 지속적으로 제공함으로써 프로세스 혁신 지원
전 부문에 대한 정보화
제품 정보의 초기 생성을 당당하는 연구개발 부문의 정보화를 통한 전 부문 정보화 실현

PLM의 구축 효과

  • 설계변경 최소화
  • 자원활용 극대화-불필요한 업무 요소 제거/자동화
  • 납기 단축-제품개발 기간 단축, 조기 양산체계 확립, 제품 서비스 관련 작업시간 단축
  • 기업역량 강화-선진 프로세스 정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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